MLB DODGERS RANGERS
LA 다저스 클레이튼 커쇼가 12일 인터리그 텍사스 레인저스전에서 투구하고 있다. 커쇼는 4회 한 이닝 4삼진을 기록했다. LA|AP연합뉴스

[LA=스포츠서울 문상열전문기자] LA 다저스 클레이튼 커쇼는 12일 텍사스 레인저스를 상대로 시즌 8승(5패)을 챙겼다. 평균자책점(3.39)이 다소 걸리지만 이 페이스라면 통산 9번째 올스타게임에 선정될 가능성도 높다.

리빙 레전드 커쇼는 인터리그 텍사스전에서 진기록을 하나 추가했다. 한 이닝 4개의 삼진 작성이다. 4회 2번 타자 일라이 화이트를 시작으로 5번 닉 솔락까지 4타자를 삼진으로 돌려 세웠다. 한 이닝 4삼진이 된 것은 3번 타자 아돌리스 가르시아를 슬라이더로 삼진을 낚으면서 폭투가 돼 ‘스트라이크아웃 낫아웃’으로 1루에 출루했기 때문이다.

한 이닝 4삼진도 메이저리그에서는 가끔씩 등장하는 진기록이다. 커쇼가 역대 95번째다. 내셔널리그에서는 통산 52번째. 올해 휴스턴 애스트로스 랜스 맥컬러스 주니어도 진기록에 이름을 올린 적이 있다. 5월23일 이 때도 상대는 텍사스 레인저스였다. 텍사스는 올해 노히트 노런도 두 차례나 당했다.

한 이닝 4삼진에는 폭투와 포수의 패스트볼이 겹쳐야 가능하다. 투수는 삼진을 낚을 수 있는 파워피칭이 기본이다. 역대 이름을 올린 투수들이 모두 강속구와 블레이킹볼이 뛰어났다. 좌완 척 핀리(1986-2002년)는 3차례나 진기록에 이름을 올렸다. 핀리는 빠른 볼에 브레이킹볼이 낙차가 컸다. 통산 200승을 올렸다. 휴스턴 애스트로스 잭 그레인키는 양 리그 LA 에인절스, LA 다저스에서 한이닝 4삼진을 기록한 바 있다.

MLB 역대 최초의 한이닝 4삼진은 1888년 내셔널리그 뉴욕 자이언츠 에드 그레인이 작성했다. 아메리칸리그는 워싱턴 세너터스 ‘빅 트레인’ 월터 존슨이 1911년 4월16일 보스턴 레드삭스를 상대로 엮어냈다.

Dodgers Pirates Baseball
LA 다저스 마무리 켄리 잰슨. 지난 10일 피츠버그 파이어리츠전에서 마지막 타자 키브라이언 헤이스의 강습 타구가 글러브에 빨려드러간 뒤 가슴을 치고 있다. 피츠버그(펜실베니아)|AP연합뉴스

한 이닝 4삼진은 9구 3삼진의 ‘결점없는 이닝(immaculate inning)’처럼 쉽게 작성되지 않는 기록이다. 결점없는 이닝은 지난 5일 뉴욕 양키스 마이클 킹의 작성으로 통산 103번째 기록이다. 한 이닝 4삼진과 결점없는 이닝을 동시에 작성한 투수도 있다. LA 다저스 마무리 켄리 잰슨이다. 잰슨은 2015년 5월16일 지구 라이벌 콜로라도 로키스를 상대로 한 이닝 4삼진을 세운 적이 있다. 결점없는 이닝은 2017년 5월19일 마이애미 말린스를 상대로 만들었다. 이 때 이치로 스즈키도 희생이 됐다.

moonsy1028@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