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여사에게 물어보셔요 - 가게 못내게 막는 남편 (1969년 8월 31일) 




인생살이에는 고민이 있습니다. 인터넷 세상이 열리기 한참 전, 활자 매체도 그리 풍부하지 않던 시절, 많은 사람들은 대중 미디어를 통해 고민을 상담하곤 했습니다. 과거 선데이서울도 ‘Q여사에게 물어보셔요’라는 고정 코너를 운영하며 많은 이의 고민을 들어주었습니다. 저마다 아픈 사연들이 하얀 편지지에 적혀 선데이서울 편집국으로 속속 배달됐고, 기자들은 전문가의 자문을 얻어 일일이 답을 해주었습니다. 40여년 전 그 시절의 고민들은 주로 어떤 것들이었을까요. [Q여사에게 물어보셔요] 코너의 주요 내용을 전달합니다. (답변 중에는 오늘날의 관점에서 부적절하게 보여지는 것도 있습니다. 내용 자체보다는 당시의 사회상을 가늠하는 데 초점을 맞춰서 보시기 바랍니다) 




결혼한지 1년 가까이 되는 젊은 아내입니다. 견실한 직장에서 그런대로 보통 「샐러리맨」의 월급 액수 만큼은 받고 있는 남편 덕분에 겨우 생활은 지탱하고 있읍니다. 


이 「겨우」가 바로 제가 하고싶은 얘기 입니다. 무슨 줄타기를 하는 곡예사(曲藝師)처럼 아슬아슬하게 살아나가는게 도무지 불안해 못견디겠읍니다. 이러다가 아이라도 태어나고 하면 어떻게 하나 걱정이 태산같습니다. 그래서 어느 여자대학(女子大學) 입구에 조그마한 양품점(洋品店) 하나를 낼까 하고 힘들게 돈을 꾸려서 제딴에는 큰 공사를 벌였읍니다. 


 한데 그이가 펄펄 뛰지 않습니까 글쎄. 그 이를 설득시키는 묘안이 없을까요? 


<서울 용산구 청파동 장선희(張善姬)>


<의견>상냥하게 말을 거셔요 


우선 張여사의 현명한 결심과 설계에 경의를 표합니다. 세상엔 가만히 앉아서 바가지만 긁어대는 아내가 얼마나 많습니까. 하지만 張여사는 지헤로운 아내가 되기로 마음을 다졌으니 참 부러운 생각이 듭니다. 양품점(洋品店)을 어떻게 내고 어느 만큼 진척이 됐는지 모르겠읍니다만 웬만한 자신만 있다면 소신껏 밀고 나가십시오. 


원래 남편들은 『집은 남자가 짓고 집안살림은 아내가 꾸민다』는 고집만 부리고 아내가 바깥에 나가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더우기 「겨우」꾸려 나가는 남편일수록 아내의 「분발작전」을 무슨「난동(亂動)」으로 생각하는 「콤플렉스」를 품고있게 마련이에요. 


그러므로 무작정 『허락해 주세요 네?』만 되풀이 말고 작전을 펴십시오. 우선 가게를 마련해 놓으십시오. 문을 열기 며칠전날 저녁때쯤 산책이나 하자고 유혹해 보세요. 가게앞에 멎어서 『여보 멋 있죠? 예쁜이름 하나 지어주세요. 간판을 달아야죠, 네?』라고 상냥하게말을 걸어보면-. 


이런 때 그분은 틀림없이 흐뭇한 표정을 지을 것 입니다. 


멋진 이름을 지어 가지고 간판가게로 뛰어 갈것입니다.


<Q>


<서울신문 제공>




스포츠서울은 1960~70년대 ‘선데이서울’에 실렸던 다양한 기사들을 새로운 형태로 묶고 가공해 연재합니다. 일부는 원문 그대로, 일부는 원문을 가공해 게재합니다. ‘베이비붐’ 세대들이 어린이·청소년기를 보내던 시절, 당시의 우리 사회 모습을 현재와 비교해 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 될 것입니다. 원문의 표현과 문체를 살리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일부는 오늘날에 맞게 수정합니다. 서울신문이 발간했던 ‘선데이서울’은 1968년 창간돼 1991년 종간되기까지 23년 동안 시대를 대표했던 대중오락 주간지입니다. <편집자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