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인모자
고 이병진 전 스포츠서울 편집국장이 수집한 골프모자.

[스포츠서울 유인근 선임기자]구옥희, 박세리, 김미현 등 한국 여자골프 1세대 등 한국을 대표하는 여자프로 골프선수들의 사인모자 30여점 등이 한 자리에 모였다.

고양시가 오는 31일 ‘한국여자프로골프의 대모’ 구옥희를 비롯해 ‘국민 영웅’ 박세리, ‘슈퍼땅콩’ 김미현 등 한국을 대표하는 여자프로 골퍼들의 친필사인이 담긴 골프모자와 국내외 골프대회 공식모자 및 골프장 로고가 새겨진 기념모자, 책자 등 178점을 상설전시하는 ‘메모리얼 오브 KLPGA 인 고양(Memorial of KLPGA in Goyang)’ 개관식을 갖는다.

이 전시품은 골프, 농구, 아이스하키 등 스포츠전문기자로 30여년간 스포츠 현장을 누빈 고 이병진 전 스포츠서울 편집국장이 수집한 400여점의 골프모자와 소장품 가운데 선별작업을 거쳐 선정됐다. 이병진 전 국장은 지난해 5월 대한민국 최고의 스포츠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고양시에 골프모자와 골프관련 서적 등을 기증했으나 그해 12월 급성담도암으로 운명을 달리해 주위를 안타깝게 했다. 고양시는 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장 등의 시설이 완비돼 있고 시민들의 왕래가 많은 고양체육관 로비에 상설전시관을 꾸몄다.

이병진
스포츠전문기자로 30여년간 스포츠 현장을 누빈 고 이병진 전 스포츠서울 편집국장.

전시될 골프모자는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명예의 전당에 첫 번째로 이름을 올린 구옥희(2013년 작고)를 비롯 한국여자프로골프의 르네상스를 이끈 박세리, 미국 여자프로골프(LPGA)에서 ‘코리아 돌풍’을 일으킨 김미현 등 이 전 국장이 기증한 물품 외에도 고인의 뜻을 기리기 위해 현직 골프기자들이 소장하고 있던 전인지, 박성현, 조윤지, 김효주 등 최근 국제무대에서 주가를 높이고 있는 선수들의 사인 모자 10여점을 흔쾌히 내놔 함께 전시하게 됐다. 그밖에 매경반도패션오픈(1994), 금영슈페리어오픈(1995), 필립모리스아시아컵스(1996), 한·일국가대항전인 핀크스컵(2000), 제2회 한빛증권클래식(2001), 아파치드림투어(2002) 등 1990~2000년대 초반 국내외 골프대회 공식기념 모자가 함께 전시돼 골프팬들의 옛 추억을 더듬어 보기에 안성맞춤이다.

최성 고양시장은 “고 이병진 기자가 시간과 열정을 투자해 모은 골프모자를 고양시에 전시하게 된 것을 104만 고양시민과 함께 기쁘게 생각한다. 어려웠던 IMF시절 국민에게 힘을 준 박세리 등 최고의 여자프로골프들을 사인모자를 통해 볼 수 있는 의미있는 전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양시는 31일 오후 4시 이병진 전 편집국장의 미망인을 비롯해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 관계자 및 한국체육언론인회, 한국체육기자연맹 관계자, 골프선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고양체육관 1층 로비에서 개관식을 열고 시민에게 전시관을 개방할 방침이다.

ink@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