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준(金喜俊)아씨-5인의 신랑(新郞)감 준결선(準決選) (1970년 7월 19일)



청년 정치가(政治家) 청년 검사(檢事)등 청혼이 밀려

조용한 「아씨」 김희준(26)이 요란스레 밀려드는 혼인줄로 고민 중이란다. 이름만 대면 알만한 정치가에서부터 실업인(實業人), 현직 검사(檢事), 의사(醫師)에 이르기까지 쟁쟁한 이름들의 청혼이 밀어닥친 것. 「비운(悲運)과 눈물의 아씨」(TV극)는 현실(現實)에서 어쩔줄 몰라하고 있다는 이야기.

금년 봄부터 청혼 잇따라 어머니, 언니가 1차 심사


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 결혼·공부·「탤런트」생활중 어느것도 버릴수 없이 행복한 입장에 놓인 김희준.

김희준에게 중매가 줄을 잇기 시작한 것은 올 봄부터. 주로 집안을 통해서 은밀히 청혼이 들어오고 있는데 대부분 연예계와 관계가 없는 인사들. 김양의 어머니와 언니가 주동이 되어 청혼을 맡아처리(?)하고 있는데 평소 연예계통의 사람에게는 절대로 시집을 가지 않겠다고 공언해 온 김양이기 때문에 어머니나 언니가 김양에게 권하는 「신랑후보」씨들은 한결같이 비연예인뿐이라는 것.



중매가 들어오면 어머니와 언니가 1차로 심사(?)를 해서 거기에 「패스」된 사람이라야 김양에게 넘어간다는 것인데 지금까지 김양에게 어머니와 언니가 추천한 후보는 5명 정도. 현재 정계에서 이름을 날리고 있는 소장 정치가, 현직 유명 검사, 의사, 모 방송국 상무의 동생 그리고 얼마전 미국에서 돌아온 사람등. 이들 중에서 모방송국 상무 동생의 경우는 꽤 구체적인 데까지 진전이 있었다는데 신랑쪽 집안에서는 이미 결정된 혼사나 다름 없다고 자신만만하게 나와 한동안 김양이 궁지에 몰린 적도 있었다는 이야기. 그때까지 별로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있던 김양이 직접 중간에 나섰던 상무를 만나서 아직 결혼하고 싶은 마음이 없다는 이유를 들어 정중히 거절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쟁쟁한 신랑후보들의 청혼을 받은 김양은 한창 고민중. 누가 보아도 침을 삼킬만한 탐나는 신랑감들인데 그들의 집안이 한결같이 너무 부자들이고 보면 별로 유복하지 못하게 자라온 자신과 비교해서 걸맞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서다. 철없는 아가씨라면 부잣집에 시집가는게 어디냐고 생각하겠지만 차분한 「아씨」인 김양의 생각으로는 그게 아니라는 말씀.



『사람에겐 각기 자기 분수라는 것이 있는게 아니겠어요? 고급 승용차를 타고 몇사람의 하인을 두고 대궐같은 집에서 호화롭게 사는 사람에게는 그나름의 생활신조랄까 주의가 있는 것이고, 저같이 소시민적인 사람에게는 또 그 나름대로의 생활방식이 있는 거죠. 어쩐지 부잣집에 시집을 간다 생각하면 마음이 편하지 않을 것 같아요』



미국서 돌아온 신랑감과 맞선까지 보았다는 소문



이런 「아씨」적인 사고방식으로 보아 청혼이 들어온 후보들 중에서 가장 「아씨」의 마음에 편함을 주는 사람이 미국에서 갓 귀국했다는 남자. 들리는 소문으로는 양쪽 집안 어른들이 함께 한 자리에서 맞선까지 보았고 또 서로 「싫지않은 마음」이라는 것인데 김양이나 그 사람이나 모두 몹시 수줍어 하는 「타이프」라서 결정적인 대화는 나누지 못했다는 것.



그런데 7월 초에 갑자기 단행된 TBC-TV 「탤런트」출연료 인상 때 김양은 자기의 대우가 너무 소홀하다는 이유를 들어 「탤런트」를 그만두겠다는 뜻을 비친 적이 있었다. 즉 자기가 받는 출연료가 C급대우 밖에 안된다는 것. 기별(期別)로 정해진 급수에 따라서 그만한 대우를 하는 것은 타당하다고 할수도 있겠지만 그러나 그런 원칙이 절대적일 수는 없지 않느냐는 것이 김양의 주장이었다. 열심히 하면 그만한 보답을 해주는 것이 마땅하다는 이야기. 김양의 「탤런트」 은퇴의사는 그뒤 TBC의 모 중역이 직접 김양을 불러 장래를 약속한 모종타협을 해서 무마되었지만 그때 김양이 다른 방송국으로 가지 않고 그만두겠다고 한 말속에는 결혼을 할 생각이 있었기 때문이 아니냐고 추리할 수도 있다.



이와같은 추리를 뒷받침할 만한 것으로 평소 김양이 다른 연예인들의 경우와는 달리 결혼과 동시에 「탤런트」계를 떠나겠다는 결심을 단단히 하고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예 이번 기회에 TV를 떠나 그「마음에 드는 분」과 결혼을 할까하는 생각을 갖지 않았느냐는 것.



김양은 6·25때 아버지가 돌아갔다. 지금 살고 있는 집(서울 종로구 관훈동 141)에서 운동구점을 하고 있던 아버지가 파편에 맞아 직공 5명과 함께 그 자리에서 숨지고 말았다.



아버지를 잃은 집안은 그때부터 기울기 시작했고 김양이 고등학교(명성여고)를 졸업할 때 쯤에는 오빠 김희경씨(金喜慶·경제학박사·현재 미국 「휴스턴」에서 대학교수)가 미국유학을 갔기 때문에 대학에도 진학하지 못한 형편.



성격이 워낙 온순한데다 집안 형편마저 어려운 처지라서 순순히 형편을 따라 집안살림에 앞장을 서게된 것.



또한 김양의 어머니는 전통적인 한국여인으로 예의와 범절이 바르고 곧은 부인. 김양이 「아씨」에서 보여주는 몸가짐이 깍듯하고 정통적 예의범절 그대로라는 것도 이와같은 어머니의 가르침 덕분이라는 공론이다.



결혼·공부·탤런트 생활중 어느것 하나 버릴수 없고



고등학교 밖에 나오지 못했기 때문에 김양은 배움에 대한 미련 또한 결혼만큼이나 비중을 두고 있다.



김양이 공부하겠다는 전공은 아직 구체적으로 정하지는 않았지만 가정주부로서 도움이 될만한 것을 택하겠다고. 아내로서 어머니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을 공부하겠다는 어디까지나 「아씨」적인 소견이다.



그러고 보면 김양은 지금 세갈래 갈림길에 서 있는 셈. 결혼, 공부 그리고 「탤런트」생활. 김양으로서는 이 세가지 중 하나라도 소홀히 할 수 없는 행복하게 딱한 입장에 놓여 있는 것이다.



『무슨 일이든 한가지만 전념을 해야 승부를 가릴 수 있는게 아니겠어요? 두가지를 한꺼번에 이루려고 욕심을 냈다가는 모두를 그르치고 만다는 것을 전 잘 알고 있어요. 지금 내 생각으로는 이왕 「탤런트」 생활을 하고 있으니 그것에만 전념하려고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반드시 그 생각이 결정적이 아닐 수도 있다는 여운이 있다.



조용한 말씨라든가 착한 마음씨 그리고 다소곳한 몸가짐등 바로 「드라머」속의 「아씨」 모습 그대로인 김희준의 현실은, 마음은 그러나….

<서울신문 제공>


스포츠서울은 1960~70년대 '선데이서울'에 실렸던 다양한 기사들을 새로운 형태로 묶고 가공해 연재합니다. 일부는 원문 그대로, 일부는 원문을 가공해 게재합니다. '베이비붐' 세대들이 어린이·청소년기를 보내던 시절, 당시의 우리 사회 모습을 현재와 비교해 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 될 것입니다. 원문의 표현과 문체를 살리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일부는 오늘날에 맞게 수정합니다. 서울신문이 발간했던 '선데이서울'은 1968년 창간돼 1991년 종간되기까지 23년 동안 시대를 대표했던 대중오락 주간지입니다. <편집자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