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제58회 납세자의 날(3월3일)을 맞이해 지난 4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모범납세자와 가족 등 1000여 명이 참석하여, 성실납세와 세정협조를 통해 국가재정에 기여한 공적으로 훈·포장 등을 모범납세자와 세정협조자, 고액 납세의 탑을 받았습니다.

많은 수상자 중에서 배우 강하늘과 신혜선도 모범납세자로 선정돼 대통령표창을 받았어요.

강하늘은 배우로서 연극, 드라마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며 한국 대중문화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성실납세 의무 이행으로 선진납세의식 제고에 기여한 공로가 있고, 신혜선은 배우 활동 및 예능 출연 등 다양한 연예계 활동을 통해 대중문화 발전에 이바지했으며, 사회공헌활동과 성실납세로 국가 발전에 기여한 공이 인정돼 모범납세자에 선정됐습니다.

강하늘은 2007년 KBS 드라마 ‘최강! 울엄마’를 통해 데뷔했으며, 영화로는 2011년 ‘평양성’ 2015년 ‘쎄시봉’, 2016년 ‘동주’, 2017년 ‘청년 경찰’ 등에 출연했어요. 신혜선은 2012년 KBS 드라마 ‘학교 2013’로 데뷔했으며, 2020년 tvN 드라마 ‘철인왕후’, 영화로는 2020년 ‘결백’, ‘도굴’, 2023년 ‘타겟’ 등에 출연했습니다.

국세청은 지난해 모범납세자로 대통령 표창을 받은 배우 김수현과 송지효를 지난해 4월 21일 국세청 홍보대사로 위촉햇고, 올해도 4월 초 올해 모범납세자로 선정한 강하늘과 신혜선을 2024년 국세청 홍보대사로 위촉해 성실납세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홍보 활동을 함께 할 예정입니다.

대통령 표창은 받은 강하늘과 신혜선은 국세청장 상 이상 모범납세자로 앞으로 3년간 세정 우대와 사회적 우대를 받게 돼요. 지방국세청장과 세무서장상 이하는 2년간 우대를 받게 됩니다.

모범납세자 세정 우대는 구체적 탈루 행위가 없으면 세무조사 면제가 아닌 유예 혜택을 받아요.

순환 조사 대상 법인은 조사 시기를 선택할 수 있으며, 5억 원 한도 내에서 납부 기한을 연장받을 때 납세담보 제공을 면제합니다.

해외로 출국하는 경우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정부 종합행정센터 안에 있는 납세 지원센터 안에 설치된 전용 비즈니스센터에서 신분증 확인 후 4인까지 간단한 사무를 보고 휴식을 취하거나 세정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요.

일반 국세 민원 증명 발급할 때 언제 모범납세자 표창을 받은 납세자라는 것을 표기하여 발행하여 주기도 합니다.

제주에 있는 국세공무원교육원의 정상적인 교육 운영이 가능한 범위에서 최대 2일(1박 2일)까지 모든 시설 이용할 수 있어요.

사회적 우대 혜택은 철도운임 할인, 무역보험료 할인 및 가입 한도 우대, 콘도 요금 할인, 의료비 할인, 금융 우대, 전용 신용카드 발급, 물품·용역 등 구매 적격 심사할 때 가점 부여, 관세청 세정 지원이 있습니다.

국세청장이 배부한 모범납세자 스티커(1매 배부)를 부착한 차량에 대하여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공영주차장과 국립공원 주차장을 국세청장 표창 이상자는 1년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강하늘과 신혜선은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은 3층 항공기 승무원 등이 이용하는 전용 출입문(2·3·4·5번 출구 측면) 및 패스트 트랙(1·6번)과 제2여객터미널은 교통약자 및 출입국 우대카드 소지자 등이 이용하는 교통약자 우대 출구(1A·2A)를 출입국 우대카드와 여권을 제시하면 본인과 동반 3인(가족 또는 동행 임직원 등)까지 공항 출입국 우대 전용 창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강하늘과 신혜선은 세무조사 유예 등 혜택 때문이 아니라 성실하게 세금을 냈기 때문에 모범납세자가 되었어요. 앞으로도 멋진 활동 기대합니다.

[스타稅스토리]는 국세청 출신 베테랑 박영범 세무사가 생생하게 들려주는 인기 연예인 및 스포츠 스타들의 세금과 관련한 실제 이야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