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강예진 기자] “성장하는 과정, 고통스러울 때가 있다.”

손흥민의 토트넘은 13일 잉글랜드 뉴캐슬의 세인트 제임스 파크에서 열린 뉴캐슬 유나이티드와의 2023~2024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32라운드 경기에서 0-4로 대패했다. 승점을 쌓지 못한 토트넘(승점 60·골득실 16)은 아스턴빌라(승점60·골득실 17)에 밀려 5위로 내려앉았다.

말그대로 완패였다. 3경기 무패(2승1무) 행진을 이어가던 토트넘에 브레이크가 걸린 셈이다. 선발 출전한 ‘캡틴’ 손흥민은 후반 13분 데얀 클루셉스키와 교체 아웃되기까지 했다.

전반 30분 알렉산더 이사크에게 선제골을 내줬고, 2분 뒤 앤서니 고든에게 연속골을 허용했다. 후반에도 실점했다. 후반 6분 이사크가 멀티골을 완성, 후반 42분 셰어에게 네 번째 골을 내주면서 무너졌다.

경기 후 엔제 포스테코글루 감독은 풋볼 런던을 통해 “뉴캐슬이 정말 잘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전혀 경기를 이해하지 못했고, 주도하지도 못했다. 그에 따른 대가는 너무 크다. 분위기를 바꾸려 했지만 충분하지 않았다”고 교체 카드를 쓴 점에 대해 설명하면서 “스스로 자책하고 가만히 있는 건 아무 의미가 없다. 다시 준비해야 한다”고 각오를 다졌다.

그러면서 “이것도 성장하는 과정이다. 때로는 고통스러울 수 있다. 다음 도전을 준비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토트넘은 오는 28일 아스널과 ‘북런던 더비’를 치른다. 분위기 반전이 절실할 때다. kkang@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