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첫 공판서 분식회계 증거인멸 혐의 검찰 수사의지 드러나코오롱그룹, 인보사 품목허가 취소 확정과 티슈진 상장폐지 코앞
코오롱 삼성바이오로직스
(왼쪽부터)‘코오롱 원앤온리 타워‘, 삼성바이오로직스 본사 전경. 제공|각 사

[스포츠서울 이정수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코오롱그룹이 점차 벼랑 끝으로 몰리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분식회계 증거인멸에 대한 공판이 시작됐고, 코오롱그룹은 인보사 품목허가와 코오롱티슈진 상장폐지 위기를 코앞에 두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10시 서울중앙지법에서는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증거인멸 혐의를 두고 첫 공판준비기일이 진행됐다.

이 공판에는 삼성전자 임원을 비롯해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삼성바이오에피스 직원이 피고인으로 지정됐다. 검찰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고의로 분식회계를 벌였으며, 이 과정에서 관련 증거를 인멸하고자 했다는 혐의로 피고인들을 기소했다.

이날 공판에서는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검찰 수사 의지가 재확인됐다. 검찰은 공범에 대한 수사가 진행 중에 있다며, 증거인멸 혐의에 대한 수사가 내달 초 안에 마무리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진술 담합, 회유 정황 등을 차단하기 위해 열람 등을 제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이날 공판에서 삼성 임직원 변호인 측은 증거 자체를 볼 수가 없어 공소사실에 대한 입장을 내놓지 못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재판부는 내달 8일 이후 증거 열람이 가능하도록 조정할 것을 검찰에 제안하고, 변호인 기록 검토기간 등을 고려해 내달 23일 두 번째 공판준비기일을 열기로 했다.

코오롱그룹도 수난 길에 들어섰다. 이날 오후 2시 충북 오송청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코오롱생명과학 비공개 청문회가 진행됐다. 이번 청문회는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 ‘인보사’ 품목허가 취소 행정처분 적용 전 의견수렴을 위한 절차로 마련됐다.

지난달 28일 식약처는 현장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코오롱생명과학이 인보사 구성성분에 문제가 있었음을 사전에 인지했음에도 허가 신청 당시 허위자료를 제출한 것으로 파악했다. 이에 품목허가 취소와 형사고발 등의 행정처분을 결정했다.

이날 코오롱생명과학은 식약처 판단과 의혹에 대한 소명에 나섰지만, 업계에서는 이번 청문회를 통해 허가취소 처분이 번복될 가능성은 낮게 보고 있다. 사실상 인보사 허가품목 취소 확정 수순인 셈으로, 식약처는 일주일 이내로 허가 취소를 최종 결정하게 된다.

오는 19일 오후에는 코오롱티슈진 상장폐지 실질심사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만일 실질심사 대상으로 지정되면 기업심의위원회에 회부돼 20거래일 이내에 상장폐지 여부가 결정된다. 다만 개선기간이 부여될 수도 있고, 이 경우 거래정지는 2년까지도 가능하다.

코오롱그룹은 검찰 수사에도 직면해있다. 이미 검찰은 지난 3일 코오롱생명과학 본사 등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지난 15일에는 이웅렬 전 코오롱그룹 회장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이 전 회장에 대한 검찰 소환조사 가능성까지도 내다보고 있다.

특히 최근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것도 이번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코오롱 위기에 간접적인 영향이 미치는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온다. 윤 후보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대기업과 관련해 강도 높은 수사를 진두지휘했던 인물로 평가된다.

leejs@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