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신재유 기자] 지역 간 생활/경제/문화 격차 및 수도권 과밀화 해소, 지역 간 협력 증진을 통한 국민 삶의 질 향상 차원에서 지역 균형 발전이 국가 핵심 과제로 부상했다. 이런 가운데 미드웨스트대학원 리더십부동산학과 이태광 교수가 주목받고 있다.

이 교수는 유능한 부동산 전문가다. 미국 미드웨스트대학교 부동산학(석사 과정) 교수,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부동산금융자산학과 교수로도 활동하면서 부동산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부동산 전문 인력을 육성하고 있다.

한편, 그는 대한법률부동산연구소를 설립해 강원도 강릉시에서 오랜 기간 부동산 투자․개발, 연구․교육․컨설팅에 참여하며 지역 발전 촉진에 기여해왔다. 현재는 경매, 부동산 정책, 지역 분석, 부동산 투자/재테크를 가르치는 1년 과정 특수반 제5기 수강생을 모집하는 중이다.

이 교수는 지방 거주자들에게 부동산 세 채 보유를 허용하고 임대 사업자에게 세금 혜택을 제공하며 수도권 대학 캠퍼스 지방 이전 정책을 실현해야 한다는 내용의 지방 균형 발전 견해를 갖고 있다.

특히 그는 수도권 대학 지방 이전 효과에 관해 깊이 연구했다. 그 결과 대학 지방 이전은 도시 인구 과밀화와 지방 소멸화 해소, 지방 경제 활성화, 지방 도시 경제 자립․성장 촉진, 지방 도시 문화 발전, 전국 부동산 시장 안정화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발생시킨다는 연구 결과를 냈다.

이 교수는 수도권 대학 지방 이전이 성공하려면 정부가 대학 이전에 관한 지방 지역사회 동의를 구한 후 도시 주거․생활․교육․문화․교통 인프라, 대학 연구 시설/캠퍼스 등을 충분히 조성하고 지속적인 재정 지원 방안 수립하는 등 만반 준비를 갖춘 다음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2024 스포츠서울 라이프특집 이노베이션 리더 대상에 선정된 이 교수는 “부동산 재화는 일반 재화와는 다르므로 정부가 지나치게 부동산 시장을 규제하면 부동산 시장 경제가 역행되는 결과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wayjay@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