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이 원하는 사업을 주민의 손으로 선택하며 진정한 주민자치 실현

[스포츠서울ㅣ김기원기자]속초시 조양동 주민자치회(회장 김덕용)는 지난달 30일, 엑스포 상징탑 광장에서 마을 민주주의 실현의 장인 ‘2024년 제3회 조양동 주민총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총회는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감사 결과 보고, 주민자치회 활동 보고, 자치계획안 결정, 주민제안사업 설명 및 투표 결과 발표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이 중, 주민자치회가 내년도에 추진할 사업을 주민의 손으로 직접 선정하는 주민제안사업 설명 및 투표 결과 발표 순서에 많은 관심이 집중됐다.

조양동 주민자치회는 속초 조양신문 제작’, ‘쓰레기 분리수거 계도 및 홍보’, ‘아름다운 조양동 세상 벽화조성사업’총 3개의 사업을 발굴하여 제안하였고, 이 사업들에 대한 사전투표가 지난 8월 5일부터 24일까지 온·오프라인을 통해 진행하며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사전투표 결과와 총회 당일 현장에서 진행된 결과를 합산한 결과, 2025년 조양동 주민자치회에서는 ‘쓰레기 분리수거 계도 및 홍보’와 ‘아름다운 조양동 세상 벽화그리기’사업을 추진하기로 확정됐다.

김덕용 조양동 주민자치회장은 “주민총회에서 선정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주민이 행복한 조양동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다짐했다.

이어서 홍희재 조양동장은 “주민들이 직접 원하는 사업을 선택해서 추진하며 진정한 의미의 주민자치가 실현되고, 궁극적으로 주민 삶의 질이 향상되어 조양동이 더욱 살기 좋은 곳으로 발전하길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acdcok4021@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