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서울 | 김용일기자] 한국프로축구연맹이 2021시즌 K리그에서 축적된 데이터와 지표를 분석한 시즌총괄보고서 ‘2021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를 발간했다.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에는 프로연맹 기술위원회 산하 기술연구그룹(TSG)이 지난 시즌 K리그의 전략과 전술을 분석한 결과물이 담겨있다. 2021년 TSG는 박태하 기술위원장과 11명의 기술위원, 1명의 영상분석관이 활동했다. K리그의 전반적인 경기력 향상과 전력 분석 업무를 수행했다.
테크니컬 리포트 구성은 ▲기술연구그룹(TSG) 소개 및 기술위원장 인터뷰 ▲2021시즌 K리그1, 2 팀의 핵심 전술과 데이터를 시간순으로 정리한 시즌 오버뷰 ▲윙백 활용법, 포지션 변칙 기용 등 2021시즌 K리그의 흥미로운 화두를 소개하는 토킹 포인트 ▲역습, 압박, 빌드업 등 8개의 주제로 구성한 분석 리포트 ▲K리그1 팀별 데이터 및 전술적 특징을 정리한 팀 프로필 등이다.
이번 리포트에는 TSG 기술위원의 기간별 경기 분석 보고서 내용을 담아 현장감을 강화했다. 기대 득점, 공격완성도, 압박 강도, 볼 획득 히트맵, 볼 관여 평균 위치표 등 다양한 데이터 활용으로 분석 수준을 끌어올렸다. 또 다양한 인포그래픽과 150개 이상의 영상 클립을 리포트에 삽입, 직관성을 강화했다. 영상 클립은 리포트에 삽입된 재생버튼이나 QR코드에 접속하여 시청할 수 있다.
웹버전으로 제작된 2021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는 K리그 공식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다운받아 볼 수 있다. 책자로 제작된 리포트는 각 구단과 언론사, K리그 관계사 등에 배포될 예정이다.
프로연맹은 지난 2016시즌부터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를 발간하고 있다. 앞으로도 테크니컬 리포트에 최신 스포츠 분석기술을 접목하고 전문성을 강화하여 현장 지도자의 전력 분석에 도움을 주고, 팬이 K리그를 더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내세우겠다는 계획이다.
kyi0486@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