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수원=좌승훈기자〕경기도교육청은 교육정책과 예산의 연계성을 확대하기 위해 지역교육협력 기능을 기존 대외협력국에서 기획조정실로 이관한다.
또 학생·학부모·교직원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현행 7개 연수원(교육원)의 연수 기획 총괄 기능을 이관해 ‘인재개발국’을 신설한다.
도교육청는 이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하는 내년 3월1일자 조직개편안을 12일 발표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교육공동체의 역량개발 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이에 따른 기반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뒀다. 사업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키우고 사무의 균형을 고려해 도교육청 실·국 간 일부 부서를 이동·조정한다.
제1부교육감 소속으로 ‘기획조정실’, ‘교육행정국’, ‘교육협력국’을, 제2부교육감 소속으로 ‘교육정책국’, ‘융합교육국’을 두고 ‘인재개발국’을 추가 신설한다.
‘기획조정실’은 지방자치단체 등 지역교육협력 기능을 기존 대외협력국에서 기획조정실로 이관해 교육정책과 예산의 연계성을 확대하고 사업의 효과성을 키우도록 지역교육협력 사무 등을 재편한다.
‘교육행정국’은 기존 기획조정실의 △그린스마트스쿨 추진 사업 △교육정보관리 △행정 정보화 지원 등의 사무를 이관 받는다.
‘교육협력국’은 교육협력 강화를 위해 기존 ‘대외협력국’에서 명칭을 변경하고 △사립학교 △학교법인 설립 △사립학교 지원 등 사무를 이관한다.
‘인재개발국’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 역량과 학생 교육력을 키우기 위한 신설 기구로 △교육역량정책 추진에 관한 총괄 기능 △행정역량정책 추진에 관한 총괄 기능 △연수 정책추진 기반을 위한 연수시설 및 공간 기획을 지원하는 3개 부서를 신설한다.
인재개발국은 현행 7개 연수원(교육원)인 △경기도교육연수원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경기도학생교육원 △경기도국제교육원 △경기도교육청평화교육원 △경기도미래교육연수원의 연수 기획 총괄 기능을 이관해 역량개발을 효율적으로 추진한다.
기관의 특성화에 따라 연수 실행 기능 중심으로 재구조화하고 개편에 따른 교육원의 인력은 본청으로 재배치한다.
이미용 행정관리담당관은 “이번 조직개편은 직속기관의 기능을 재구조화해 총괄 기능을 본청에 두고 인력을 재배치하여 효율적·체계적 역량개발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것”이라며 “교육공동체의 역량을 키워 학생 교육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hoonjs@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