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표권향 기자] 원티드랩이 이공계 석·박사 커뮤니티 ‘김박사넷’을 운영하는 팔루썸니와 첨단산업 인재 양성 및 채용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김박사넷은 이공계 석박사 간 정보 교류를 위해 2017년 설립된 사이트로, 채용 정보를 비롯해 유학 교육, 직무 아카데미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개별 회원의 전공 분야는 △반도체·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인공지능(AI) △원자력 △바이오 전공 등이다.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 기준 70만 명으로 동종업계 1위다.

이번 협약은 양사가 첨단산업 분야의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을 추진하고, 이들의 취업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내용은 △KDT 반도체 인재 육성 사업 공동 수주 및 운영 △팔루썸니가 운영하는 직무 아카데미 교육생의 취업 역량 강화 및 취업 지원 △기타 상호 협력 증진을 위한 활동 진행 등이다. 앞으로 각 사가 보유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반도체를 비롯한 첨단산업 인재 양성을 위해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원티드랩은 ‘프리온보딩 챌린지’와 같은 다수 디지털 직무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KDT 반도체 인재 육성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등을 협력할 예정이다. 또한 ‘원티드 취업지원시스템(EAS)’을 통해 팔루썸니가 운영하는 직무 아카데미 교육생의 취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EAS는 취업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기업이 교육생의 맞춤형 취업 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데이터 기반의 체계적인 경력 상담을 통해 교육생의 취업 성공률을 높이는 취지로 마련됐다.

이 밖에도 원티드의 AI 기술을 활용해 △교육생 개인의 역량과 관심사 등을 고려한 ‘맞춤형 기업 추천’ △서류 합격률을 높이는 ‘AI 이력서 코칭’ △공고별 면접 예상 질문을 확인하고 연습할 수 있는 ‘AI 면접 코칭’ 등도 제공한다.

팔루썸니는 직무 아카데미 운영 경험을 기반으로, 원티드랩과 KDT 반도체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한다. 또한 직무 아카데미 교육생들의 개인 동의를 거쳐 교육생 전원의 취업 현황을 원티드 EAS로 관리하고,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해 교육생의 취업 성공률을 높이는데 목표를 뒀다.

유일혁 팔루썸니 대표는 “팔루썸니의 직무 아카데미는 7년간 국내 대표 이공계 커뮤니티를 운영하며 쌓아온 노하우를 집약한 프로그램으로, 과학기술 분야 우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반도체를 비롯한 주요 첨단산업 인재 육성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복기 원티드랩 대표는 “EAS를 통해 국내 우수 인재들의 성공적인 커리어 시작을 지원하기 위해 HR 분야에서 쌓아온 데이터와 노하우를 적극 활용할 것”이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반도체, 이차전지, AI와 같은 첨단과학기술 분야 인재와 접점을 확대하고, 관련 기업과의 협업도 강화해 갈 것”이라고 전했다. gioia@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