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김수지기자] 치아가 건강하면 오복(五福) 중 하나를 갖췄다고 말할 만큼 과거부터 현재까지 치아의 소중함은 여전하다. 새해를 맞이해 작년보다 더 나은 한 해를 보내기 위해 각자 소망을 다짐하는데 선천적 혹은 후천적 이유로 돌출입, 주걱턱, 덧니, 부정교합의 구강구조를 가지고 있다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바로 치아교정이다.


치열이 가지런하지 못하고 치아 틈새가 벌어져 있을 경우, 매사에 의욕이 약하고 복이 달아난다는 속설이 있을 뿐 아니라, 실제로도 취업준비를 하거나 결혼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라면 이미지 개선을 위해 치료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고르지 않은 치아 때문에 안면비대칭까지 고민하게 될 정도라면 빠른 시일 내에 교정치과를 추천 받아 치아교정을 하는 것이 좋다. 큰 수술이 필요하지 않고 치아 위치만 이동하는 것으로 들쑥날쑥했던 치열을 바로 잡고 외모 개선, 구강질환 예방, 기능회복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치아교정을 하면 그 기간 동안 교정 장치에 대한 부담을 느낄 수 있지만, 최근에는 의료기술이 발전해 안전성과 심미성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게 다양한 방법을 통해 치아교정이 진행되고 있다. 치아색과 유사한 세라믹 장치, 치아 안쪽에 교정 장치를 부착하는 설측교정, 금속이나 와이어를 사용하지 않는 투명한 재질의 투명교정이 존재한다.


울산 삼산동 더바른교정과치과 육현태 대표원장은 “일반적으로 기능적인 부분에 불편을 느껴 치아교정을 하는 환자가 대다수였지만, 새해에는 이미지 개선을 위해 내원하는 경우가 많아 교정 장치가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치아교정법을 찾는 이들이 늘어났다. 교정 기간에도 심미성을 포기하지 않으려면 설측교정과 투명교정을 추천하고 있으며, 모든 구강구조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개인마다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사람마다 치아상태, 구강상태, 골격 등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선 위생검사, 사진촬영 등으로 현재 상태를 꼼꼼히 파악한 후 적절한 치아교정이 이뤄져야 한다. 따라서 치과추천을 받을 때는 정밀기계를 보유하고 있는지, 진단을 바탕으로 맞춤형 치료를 할 수 있는 곳인지 고려해봐야 한다. 간혹 치아교정비용만 비교해보고 방문하는 경우도 있지만 치아교정은 숙련된 실력이 요구되는 만큼 치과교정과 전문의가 진료하는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


sjsj1129@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