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신재유 기자]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기술인 드론이 군사분야, 농업분야, 산업안전, 건설 건축현장, 환경, 공간정보, 미디어, 배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드론디비젼(대표 우현호)은 충남 대전 대덕대학교 창업보육센터에 위치한 드론 서비스 전문 기업이다. 우현호 대표는 1996년에 입대하여 2018년까지 27년간 육군 부사관으로 복무했다. 군 복무 중에는 군 정보화와 정보통신 분야에 참여하고 장비 전력화에 기여했다.

이후 드론 국가자격증 취득을 한 후 전역하여 드론교육원 교관으로 근무하며 드론 인력을 양성하다가 ㈜드론디비젼을 설립했다. 고용노동부 지정 사회적기업, 국토부 지정 드론 전문 교육기관이며 소셜 벤처기업 인증을 취득했고 TS교통안전공단의 위임을 받아 드론 이론 및 실기 교육과 실기 시험을 담당하고 있다.

또 경력 단절 여성, 장애인, 퇴직자 등 사회취약계층 4차 산업 교육 격차 해소, 일자리 창출 차원에서 대전 지역 장애인을 대상으로 드론 국가자격 교육, 드론 체험, 드론 스포츠 선수 육성 및 보급에 힘을 쏟는다.

베트남 등 동남아 지역에 드론 교육시스템 보급, 한국의 선진 기술을 선보이며 빈증경제과학기술대학교, 비엣소 대학과 업무 협약을 하고 드론 교육센터 개소를 하여 한국의 우수 기술을 이전해 주고 있다.

㈜드론디비젼은 2022년부터 드론 활용 기술개발을 위해 대전테크노파크,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드론 활용 플랫폼 개발에 나서 드론 영상 실시간 분석 자료 기반 안전관리 솔루션을 개발했다. 현재 운용 시험 평가 중인데 이 솔루션이 활용되면 인파가 많이 몰리는 행사장이나 재난 현장의 실시간 인구 밀집도를 분석, 위험 상황을 파악해서 참여자들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다.

군에서 정찰자산으로부터 획득된 영상을 분석하는 시스템과 드론과 로봇을 이용한 방사능 측정 시스템을 추가로 개발하고 있으며, 군 작전 및 훈련 시 드론 지원을 하여 군 전투력 발전에도 기여를 하여, 2024 군 전투력 발전 유공으로 육군 참모총장 표창을 수상했으며, 현재 개발중인 시스템은 2024InLEX KOREA 전시회에 참여하여 현장 방문시 볼 수 있다.

한편, 이 업체는 EVO 시리즈 오텔(AUTEL)사(社)와 한국 총판 계약을 맺고 직접 운영하는 온/오프라인 쇼핑몰에서 드론 관련 용품을 판매한다. 수익금 일부를 6.25 참전국 지원 단체에 정기 후원하며 장애인(드론 자격증 취득) 드론구조봉사단에서 활동하고 있다.

2024 스포츠서울 라이프특집 이노베이션 리더 대상에 선정된 우 대표는 “대전 지역 대학별 동아리 팀이 참가하는 드론 레이싱 및 드론 스포츠 경진대회를 개최한다”면서 “베트남과 드론 교육 관련 대학협의체 구성을 하여 한국의 드론분야 우수 기술 보급을 추진 중이고 글로벌 기업 설립을 구상한다”고 말했다. wayjay@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