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 보조사업 담당자 대상 감사사례 교육 진행

감사관 직원들이 직접 교육을 기획ㆍ강의하여 실질적인 문제 해결책 마련

[스포츠서울ㅣ원주=김기원기자]원주시는 9월부터 강원특별자치도 지방자치단체 중에서는 최초로 ‘지방보조금 헬프팀’ 운영에 나선다.

보조금 헬프팀은 시청 모든 사업 부서를 대상으로 지방 보조사업과 관련된 업무 질의를 접수하고 해결을 지원하는 등 보조금 담당자의 업무 부담 해소에 기여하고 시민들의 신뢰를 제고할 수 있는 적극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조사업 담당자 지원책의 일환으로, 보조금 헬프팀은 지난 3일 시청 다목적홀에서 지방보조사업 담당 직원을 대상으로 ‘2024년도 지방보조금 감사사례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지방보조금 운영의 가이드라인을 중심으로 지방보조금 집행의 적정성 확보와 목적 외 사용 등 부정수급을 방지하기 위한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특히 구체적인 지방보조금 감사 사례, 공공재정 환수제도, 보조금 관리기준 등 담당자들이 업무 추진 과정에서 부딪히는 어려운 문제들에 대한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하여, “실질적인 문제 해결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었다”라는 평가를 받았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은 지방보조금 운영의 적정성을 확보하고 예산 및 지방보조금 업무에 대한 실질적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추진되었다”며 “앞으로도 직원들의 실무역량을 강화하고 예산편성과 집행의 투명성을 확보해 더 많은 주민에게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로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acdcok4021@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