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강대학교 국제교류원 허숙 원장(사진제공-월간인물)
동강대학교 국제교류원 허숙 원장  제공 | 월간인물

[스포츠서울 | 신재유기자] 학생들의 영어 어학실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허숙 동강대학교 국제교류원장이 2022 스포츠서울 라이프특집 혁신한국인&파워코리아에 선정됐다.

허 원장은 한국외국어대학교와 미국 노스텍사스대에서 영어교육을 전공했다. 동강대학교 간호학과에서 영어과목을 담당하는 교수로서 유능한 간호전문 인력양성 및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강화에 매진하는 한편 동강대 국제교류원장직을 맡아 2020년부터 ‘HTHT(High Touch High Tech)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다.

‘HTHT’는 AI 기반 맞춤 학습 시스템을 통해 학생의 성적과 부족한 점을 분석·평가하고 학생에게 적합한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는 혁신적 교수법이다. 허 원장은 비교과 수업으로 토익·기초영어과목을 진행하면서 전국 전문대 뿐만 아니라 4년제 대학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했다. ‘2021 HTHT 글로벌 컨퍼런스’에서 ‘HTHT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 세션에 참여했고 ‘2022 HTHT 글로벌 컨퍼런스대학교육모델설명회’에서 AI 기반 맞춤형 토익 프로그램 우수 사례를 발표해 주목받았다. 그 결과 지난 9월 아시아교육협회가 주관한 ‘2022 HTHT 대학 컨소시엄’에서 챔피언 교수로 선정되기도 했다.

허 원장은 동강대 CS교육센터장으로도 활동하면서 CS(Customer Satisfaction) 교육에 대한 개념부터 고객을 만족시키는 응대 교육, 마인드 교육, 행동화 교육, 인성 교육 등 대고객 서비스와 관련한 전반을 가르치고 있다. 또한 아시아영어교육학회(AsiaTEFL) 학술연구이사, 한국대학영어교육학회 총무이사직을 맡아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AI 기반 에듀테크 모범 모델을 소개하며 교육의 혁신을 주도하고 HTHT 교육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는 허 원장은 “AI 기반 토익 수업은 9분 내에 수강자의 수준을 파악해 개인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교수자는 지식을 전달하기보다 학생들과 소통하면서 학습의 동기부여자 및 학습촉진자의 기능에 집중했기 때문에 학습 효과가 더 높았다”고 설명했다.

whyjay@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