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골프프라자 강희조 대표
동남골프프라자 강희조 대표

[스포츠서울 | 신재유기자] IT기술의 발전과 함께 골프연습장도 나날이 진화하고 있다. 특히 자신의 골프 데이터를 보며 스윙을 체크할 수 있는 장비를 갖춘 스크린 골프연습장들이 호황을 누리고있다.

‘동남골프프라자/카카오프렌즈아카데미 명지IC점’도 그런 곳 가운데 하나다. 동남골프프라자를 이끌고 있는 강희조 대표는 건설·건축·설비 공사 전문기업인 동남개발 회장으로 부산 지역 경제 발전의 한 축을 담당해왔다. 그 저력을 바탕으로 부산 강서구의 1000여 평대 부지에 3층 규모의 부산 최대 골프연습장 동남골프프라자를 설립했다.

2개월간 무료시타 서비스 및 무료공개 레슨을 진행한 후 지난 2월에는 최상급 골프인프라를 구축한 카카오프렌즈아카데미&명지IC점을 오픈했다. 실내에 연습타석 28개, 실제필드와 유사하게 현장감을 극대화시킨 고성능 카카오 VX 스크린 16개를 갖췄다. 프렌즈 아카데미에 이용자의 스윙 연습 기록이 모두 저장돼 자신의 스윙 궤도를 꼼꼼히 분석할 수 있으며 연습 타석에는 초고속 카메라가 내장된 뷰 센서가 설치돼 있어 볼의 속도, 방향, 스핀을 측정할 수 있다. 2023 스포츠서울 라이프특집 혁신한국인&파워코리아에 선정된 카카오프렌즈아카데미&명지IC점에서는 프로 골퍼의 레슨을 체계적으로 받으면서 스크린 및 야외 골프를 동시에 연습할 수 있다.

또 하나의 이색적인 점은 ‘실외스크린 골프대회’다. 3개월에 한 번 씩 대회를 열고 케이블 TV와 유튜브를 통해 녹화 중계를 하는 것은 물론 푸짐한 상품도 제공하고 있다. 아마추어 골퍼들은 이 대회를 준비하면서 실력을 키우는 한편 방송에 출연도 하는 색다른 체험을 할 수 있다.

골프연습장 1층에는 고급 호텔 로비 수준의 쾌적하고 안락한 대기 공간이 마련돼 있고 2층에는 400평 규모의 베이커리카페가 유치돼 다음달 개점한다. 3층 위치한 300평 규모의 루프탑 라운지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부산 상권 및 주거 핵심 지역 가운데 하나인 명지지구에 자리 잡아 접근성이 우수한데다 200대 동시 주차가 가능한 초대형 지상 주차장을 갖춰 이용자 수가 급증하고 있다.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도모하고 소외계층을 돕는 등 나눔 활동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는 강 대표는 “골프 업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카카오프렌즈아카데미 명지IC점이 부산 지역 골프 업계에 새 바람을 일으키며 핫플레이스로 발돋움했다. 골프 산업 활성화와 골프 인구 저변 확대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whyjay@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