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김종철기자] 코어 근육은 우리 몸의 핵심이라 불리는 근육이다. 우리 몸이 어떠한 행동을 하기 전, 미세하게 수축하여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또한 우리 몸의 바른 자세를 유지해주면서 허리를 안정적으로 지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만약 이러한 코어 근육에 이상이 생기면 신체 중심 자체가 흔들려 쉽게 부상을 당할 수 있다. 아울러 요통, 추간판탈출증(허리디스크) 발병 가능성을 높이기도 한다. 반면 코어 근육을 단련시키면 허리디스크 등 척추 질환 예방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최근 출간된 고도일병원의 고도일 병원장의 저서 '요통 정복 - 요통 환자도 해야 하는 허리 운동'은 코어 근육 강화 운동법이 자세히 수록되어 있다. 이 책에서는 코어 근육의 역할, 코어 근육 운동의 필요성, 코어 근육에 악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또한 코어 근육 강화 운동 방법 및 디스크 복원 운동과 함께 일반인들을 위한 허리 강화 운동법도 소개하고 있다.
현 대통령 의료 자문의이자 신경외과 전문의인 고도일 병원장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출신으로 호주 국립 멜버른대학교 카이로프랙틱학과도 졸업했다. 수많은 비수술 치료 시술 경험을 갖춘 고도일 병원장은 해당 분야에 대한 권위자로서 높은 명성을 쌓아 오고 있다.
고도일 병원장은 "스마트폰 사용 또는 장시간 앉아서 업무를 보는 사무직 등의 요인으로 인해 척추 질환을 앓는 현대인들이 늘고 있다"라며 "이 책이 척추 질환 예방의 핵심인 코어 근육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뉴미디어국 jckim99@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