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부산=방양황기자] 부산시가 한국산업은행(이하 ‘산업은행’)의 효과적인 부산 이전을 위해 민간, 부산시, 여․야정치권의 역량을 한데 모으고자 ‘한국산업은행 부산 이전 민·관·정 협력 전담팀’ 구성을 제안했다.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공약으로 5월에 인수위에서 채택 후 지난 8월말 제7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대통령이 직접 산업은행 회장에게 조속한 부산 이전을 주문한 바 있다.

이성권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지난 8일 전봉민 국민의힘 부산시당 위원장직무대행과 서은숙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위원장을 차례로 찾아,‘한국산업은행 부산 이전 민·관·정 협력 전담팀’ 구성을 제안하고 협력을 요청했으며, 지방분권균형발전 박재율 시민연대 상임대표와 도한영 부산경제정의실천연대 사무국장에 우선적으로 참여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추후 부산시는 산업은행 이전을 위한 부산시민의 염원 전달을 위해 시민단체 참여 확대 등 ‘민·관·정 협력 전담팀’ 구성 제안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현재 산업은행 이전을 위해서는 본점 소재지 조항이 조속히 개정되어야 하는데, 3건의 한국산업은행법」 개정안이 발의 되어 국회 정무위원회에 계류 중이며, 산업은행 지방이전계획 승인, 정부 차원의 이전기관 지원 등 현안들이 쌓여 있다.

이에 시는 지난 5월 3일 국토교통부의 ‘한국산업은행 부산 이전 공공기관 지정’ 고시로 이전에 첫발을 떼면서, ‘민·관·정협력 전담팀’을 통해 여․야 지역 정치권, 시민단체 등과 함께 「한국산업은행법」의 신속한 개정과 지방이전계획 승인 등에대한 공동 대응 전략을 마련하고,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효과적인 이전에 힘을 모은다는 방침이다.

이성권 경제부시장은 “한국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부산과 서울 양대 성장 축 형성을 통한 국가균형발전의 초석을 마련하는것”이라며, “앞으로 부산시는 여․야 지역정치권, 시민단체 등과 원팀이 되어 「한국산업은행법」 개정 및 지방이전계획 승인등 현안 과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yh21c0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