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황철훈기자] LG유플러스는 글로벌 통신장비 제조사 노키아, 국내 통신장비 제조사 삼지전자와 옥외 및 실내에서 5G 오픈랜 장비 연동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9일 밝혔다.

‘오픈랜(O-RAN.개방형 무선 접속망)’은 기지국 등 무선 통신장비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해 서로 다른 제조사 장비 간 상호 연동이 가능하게 하는 표준기술이다. 오픈랜이 상용화 되면 통신사업자는 비용 절감 및 유연한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하며, 이용자는 보다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LG유플러스를 비롯한 3사는 옥외 및 건물 내 인빌딩 환경에서 노키아의 O-DU(분산장치)와 삼지전자의 O-RU(안테나) 장비를 활용, 각자 다른 제조사의 장비 간 연동에 성공했다. 그동안은 실내에서만 연동 테스트를 진행했지만 이번에는 옥외까지 그 범위를 확대함으로써 오픈랜 활용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LGU+는 설명했다.

아울러 3사는 이번 연동 테스트를 통해 ‘신호 세기 별 최대 속도’와 ‘이동 중 최대 속도’, ‘이동 중 핸드 오버’, ‘네트워크 접속 성공률’ 등 오픈랜 기술 성능 및 안정성도 함께 점검했다.

권준혁 LG유플러스 네트워크부문장(부사장)은 “이번 인빌딩 및 옥외 환경에서도 오픈랜 장비 간 연동이 가능함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오픈랜 장비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중소 장비사와의 상생을 꾸준히 이어나가 국내 오픈랜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color@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