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신재유기자] 미세먼지가 인체 건강을 위협하면서 공기청정기 시장 규모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이런 때 환경·예술·문화·정보기술이 융합된 아이디어 제품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기업 (주)씨에스이엔엘(CSENL)(대표 한원재)이 세계 최초로 자동세척필터시스템이 장착된 실외기형 공기청정기를 개발했다.
이 제품은 외부 공기가 유입되는 기존 제품과 달리 실내 공기 밀도를 높여 밖으로 유출시키는 구조로 설계돼 미세먼지가 섞인 외부 공기 유입을 원천 차단한다. 원통형 자동세척필터가 360도 회전하면서 24시간 공기를 정화하고 필터가 미세먼지로 오염되면 자동 세척되어 필터 교체 없이 청결하게 유지된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IoT와 빅데이터 기술이 적용되어 실생활 공간의 미세먼지를 실시간 모니터링, 분석 및 관리하는 혁신적 비즈니즈모델로 평가받는다. 본체에 탑재된 초미세먼지·유해가스 측정기가 IoT와 연결되어 정밀한 미세먼지지도로 활용하고 앱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빅데이터로 실시간 현황을 수집하여 생활공간의 공기 유해물질의 출처를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다.
이로써 본 제품은 태국 ‘국제지식재산·발명·혁신·기술전시회’에서 은상을 수상했으며 국내 소상공인창업경진대회에서 670개 업체 중 50위 안에 들어 실전 클라우드 펀딩에도 참여했다. 현재 PCT 등록을 완료하고 특허를 출원한 상태다. 한 대표는 “30평대 공간의 공기 세척이 가능한 중형모델로 교실, 어린이집, 식당 등에서 각광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창의적 제품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 (주)씨에스이엔엘은 국내 최초로 전통문양과 한글문양을 현대적으로 디자인한 한글 인테리어 가구소품과 소중한 사진, 예술작품 등을 취향에 맞게 연출 및 DIY형으로 이미지를 교체할 수 있는 사진 인테리어 가구소품을 개발, 특허 출원했다.
고급 수공예품으로 낮에는 인테리어 가구 소품으로, 저녁에는 조명의 조도 조절이 가능하다. 또한 방향제를 장착하여 향기도 즐길 수 있다. 힐링 한류 문화상품으로 주목을 받으며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서 판매한다.
|
한 대표는 이 포토 스탠드로 인천지식재산센터와 IP 크로스오버 사업을 진행하며 본 제품에 대한 디자인 특허와 공기청정기 렌탈 사업을 준비한다. 또한 세계 각종 전시회 참여를 통해 해외 킥스타터 크라우디펀딩 및 온라인 쇼핑몰 등 해외 판로를 적극 모색하고 있다.
whyjay@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