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김수지기자] 경기도 화성시에 ‘화성시청역 서희스타힐스4차 숲속마을’이 조합원 모집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일대 부동산 시장의 화제다. 이 아파트는 합리적 가격의 수도권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로, 인근에 대규모 산업단지들을 품고 있고, 교통망이 우수해 직장인 수요자와 투자자 모두에게 좋은 평을 받는다.


최근 삶의 질이 중요한 가치로 떠오르면서, 출퇴근의 편리함이 주거 지역을 선택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로 급부상하고 있다. 직장과 주거지의 거리가 멀면, 출퇴근으로 인한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와 피로감이 상당할 뿐만 아니라 교통비와 시간 역시 낭비하게 되는 등 삶의 질을 결정짓게 하기 때문이다.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 중인 직장인들의 출퇴근 시간은 상당하다. 실제 올해 5월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서울 인구의 평균 출퇴근 시간은 96.4분, 경기도 지역은 91.7분, 인천은 92분으로 모두 90분을 넘기고 있는 실정이다.


직주근접 단지는 주거 가치와 투자가치를 두루 갖추고 있다. 생활 편의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인근에 근무하는 직장인들을 배후 수요로 확보해 높고 안정적인 수익 실현이 가능하다. 아파트가 대기업 인근 또는 산업단지 인근에 자리하고 있다면 상권 발달 등 지역 경제 활성화로 인한 부동산 가치 상승도 노려볼 수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직주근접 아파트의 선호도는 높아질 수 밖에 없다. 부동산 114의 발표 내용에 따르면, 판교 제2테크노밸리와 가까운 경기 판교신도시 3.3㎡당 평균 아파트 매매값 상승률은 최근 5년간 53.7%로 상당히 높게 나타난다. 경산 1,3 산업단지와 가까운 경북 경산시 역시 동기간에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이 42.4%로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주 52시간 단축 근무제가 시행되면서, 퇴근 후 집 주변에서 여가를 즐기는 사람들이 빠르게 늘고 있어 여가 시간을 조금 더 확보할 수 있는 직주근접 아파트들의 인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수도권 대표적인 직주근접 도시인 경기도 화성시는 서울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인구 유입이 매우 활발하다. 실제 최근 9년간 26만2,214명의 인구가 유입돼 전국에서 가장 높은 인구 유입률을 자랑한다. 2006년부터 기업 입주와 지역 개발에 주력하고 있어 기업 운영에 최적화된 도시로 입소문을 타며 수도권 대표 도시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런 경기도 화성시에 ‘화성시청역 서희스타힐스4차 숲속마을’이 조합원 모집 중에 있다. 이 단지는 현대기아자동차연구소 및 화성바이오밸리, 마도산업단지, 북양산업단지, 송정산업단지 등 대기업 주요 시설들이 인근에 대거 밀집해 있어 화성시 대표 직주근접 아파트로 빠르게 입소문을 타고 있다.

경기도 화성시 신남리 산 96-8번지 일대에 들어서는 이 아파트는 최고 24층, 20개동, 총 1,846세대의 대단지 규모로 조성된다. 최근 인기가 좋은 중소형 아파트로 전용면적 59㎡, 75㎡, 84㎡를 선보인다.


클러스트 프라자와 힐링둘레길, 커뮤니티가든, 진입광장, 바닥분수 등 다양한 조경시설이 단지 내에 들어서 쾌적한 주거 환경을 갖추게 된다. 피트니스센터와 주민운동시설, 보육시설, 실버클럽, 키즈클럽, 작은도서관 등의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들어서 입주민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전 세대는 남서, 남동향 위주로 배치돼 일조량과 통풍, 개방감이 뛰어나다. 일부 세대에서는 서해바다를 조망할 수 있고, 함봉산이 인근에 자리해 자연 친화적인 주거 환경을 품고 있는 에코 아파트다.

법정 주차대수 이상의 넓고 여유로운 주차공간을 보유하며, 지상 주차장 최소화, 중형주차공간 최대설치와 여성 및 노약자 주차 편의를 고려한 주차 공간을 도입 예정이다.


중심상업시설과 화성시청, 은행, 병원, 대형마트, 복합문화센터 등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이 자리한 남양뉴타운이 단지와 가깝다. 300병상 이상을 갖춘 종합병원 규모의 ‘화성 유일병원(가칭)’도 내년 5월에 개원을 앞두고 있어 지역 의료 서비스 수준이 대폭 향상될 전망이다.


도보 통학이 가능한 거리에 활초초와 동양초, 남양중, 남양고가 위치해 교육 환경도 우수하며, 단지 바로 옆에 초등학교도 건립 예정이다.


이 단지는 2020년 개통 예정된 서해안 복선전철 화성시청역이 가까운 역세권으로 서울 여의도까지 30분대에 연결된다. 이에 서울에 직장을 둔 탈서울 수요자들의 관심이 상당하다.


남양~안산 간 77번 국도(문호교차로~초지교차로)확장 공사 구간이 지난해 11월에 개통되어 안산까지 10분대에 도착 가능하다. 또한 2021년 개통 예정인 ‘인천발 KTX 직결사업’ 중 하나인 안산 KTX 초지역 이용도 수월해졌다. 인천발 KTX 직결사업은 인천 송도역에서 출발, 안산 초지역과 화성 어천역을 거쳐 경부고속철도와 연결된다. 어천역도 인근에 위치해 인천발 KTX 환승시 광명시 진출입도 편리하다.


여기에 올해 1월 개통된 총길이 842m의 별망지하차도를 통해 안산시로의 진입이 매우 수월한 것도 장점이다. 단지 인근에는 평택~시흥간 고속도로가 지나고, 제2서해안고속도로와 비봉~매송간 고속도로, 제2외곽순환도로도 개통 계획이 있어 일대 교통망은 더욱 우수해질 전망이다.


분양관계자는 “지구단위계획 결정고시 및 조합설립인가, 통합심의(건축, 경관, 교통) 승인이 완료됐고, 지역주택조합 사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인 건축사업부지(토지) 이전등기도 100% 완료돼 사업이 활발하게 추진 중이다”며 “사업 기간 연장에 따른 리스크도 적어 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의 만족도가 좋은 아파트다”라고 말했다.


sjsj1129@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