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김수지기자]삼성전자 상반기 전략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1 시리즈가 전작 대비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 삼성전자는 예년과 다르게 폴더블 스마트폰 대중화를 위해 갤럭시Z플립3와 갤럭시Z폴드3 그리고 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S21 FE 등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갤럭시Z플립3와 갤럭시Z폴드3의 경우 8월에 진행되는 언팩 행사를 통해 공개될 것으로 알려졌으며, 갤럭시S21 FE는 9월에 공개될 전망이다.
 
지금까지 공개된 정보를 종합해보면 갤럭시Z폴드3는 노트 시리즈의 전유물이자 올해 상반기에 출시된 갤럭시S21 시리즈와 같이 S펜 입력을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완전한 풀스크린을 구현하는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는 기존 펀치홀 방식과 달리 전면 카메라가 보이지 않아 넓은 면적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몰입감 높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갤럭시Z플립3의 경우 삼성전자 비스포크 냉장고와 같이 화이트, 그린, 그레이 등 투톤을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화면을 접었을 때 간단한 알림을 확인할 수 있는 전면 디스플레이가 전작보다 두 배 가량 커질 것으로 보이며, 전작 대비 무게와 두께를 대폭 줄여 휴대성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갤럭시Z플립3의 예상 출고가는 갤럭시Z플립 보다 50만원 가량 낮아진 100만원대 초반대에 책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삼성전자는 올해 노트 시리즈 신제품을 출시하지 않는다. 고동진 삼성전자 사장에 따르면 “단종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지만, 업계에서는 노트 시리즈의 단종을 불가피한 수순으로 보고 있다. 이는 2011년 처음 출시된 이후 연간 평균 1000만대가 팔린 스테디 셀러지만 최근 들어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다는 점과 노트 시리즈의 전유물인 S펜이 갤럭시S21 울트라, 갤럭시Z폴드3 등에 확대된 점에 따른 영향으로 보인다.
 
애플 역시 올해 9월 하반기 전략 플래그십 스마트폰 아이폰13 시리즈를 선보일 예정이다. 아이폰13 시리즈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5.4인치 아이폰13 미니를 비롯해 6.1인치 아이폰13과 프로 그리고 6.7인치 아이폰13 프로 맥스 등 4종으로 구성될 전망이다. 특히 아이폰13 시리즈는 페이스ID용 수직 공진 표면 발광 레이저 칩이 적용되어 노치의 크기가 기존 아이폰 대비 대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상위 모델인 아이폰13 프로와 프로 맥스는 애플 스마트폰 최초로 120Hz OLED 패널이 ㅈ거용될 것으로 보이며, 120Hz 패널에는 저전력 디스플레이 구동 기술인 저온다결정산화물-박막트랜지스터가 적목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더해 후면 카메라는 전작보다 좀 더 튀어나온 모양을 갖출 것으로 보이며, 기존 프로 라인에만 제공됐던 센서 시프트 기능은 전 시리즈에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애플은 예정대로 아이폰13 시리즈를 출시하기 위해 5월 말 A15 바이오닉 칩셋 대량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A15 바이오닉 칩셋은 아이폰12 시리즈에 탑재됐던 A14 바이오닉 프로세서 칩셋과 같이 5나노미터 공정 기반이며, 전작 대비 성능과 저녁 효율이 10% 이상 가량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A15 바이오닉 칩셋 생산은 애플의 오랜 공급사인 대만의 TSMC가 맡을 것으로 보인다.
 
올해 하반기 다양한 신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온라인 최신 스마트폰 유통·판매점 ‘티모폰’에서는 삼성전자의 인기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대상을 특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본 이벤트는 번호이동에만 치우쳤던 할인 혜택을 기기변경까지 확대시켜 구매 선택의 폭을 넓혔으며, 제품에 따라 최대 90%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이벤트 할인 적용 대상은 갤럭시S21 시리즈와 갤럭시노트20 시리즈다.
 
또한 포털 검색 ‘티모폰’ 공식 홈페이지와 카카오톡 ‘티모폰’ 채널을 통해 진행되고 있으며, 갤럭시S21, 갤럭시S21 플러스 등 두 제품은 90% 할인이 적용되어 10만원대 특가로 개통할 수 있다. 최상급 모델인 갤럭시S21 울트라는 추가 할인을 통해 출고가 대비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구입할 수 있으며, 갤럭시노트20과 갤럭시노트20 울트라는 특별 할인이 적용되어 각각 10만원대, 20만원대로 만나볼 수 있다.


sjsj1129@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