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안양=좌승훈기자〕경기 안양시 국민의힘 동안을 당협위원회는 지난 26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기획재정부와 성공적인 안양교도소 이전 방안을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김필여 당협위원장과 오영수 안양포럼 상임이사회 의장, 심재민 전 안양시의원, 최상대 기획재정부 2차관과 국고국 국유재산정책과 남동오 과장 등이 자리를 같이했다.

안양교도소 이전 및 안양법무시설 현대화사업은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이전 추진 과정에서 수차례 내용이 변경됐고, 지자체와 주민 반대로 무산돼 답보상태에 머물고 있다.

앞서 안양시는 지난 2021년 안양교도소를 포함한 ‘호계사거리 일원 기본구상 및 타당성’ 검토에 착수한 데 이어 지난해 8월에는 법무부와 ‘교도소 이전 및 법무시설 현대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간담회서는 안양교도소 이전의 주관 부서인 안양시와 법무부가 사업 타당성과 방식을 시민 의견을 반영하는 준비과정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는데, 기재부는 기부 대 양여 방식에 대해 타당성 있는 사업실행방안이 마련된다면 이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이에 대해 김필여 위원장은 “토지 가격이 상승했기 때문에 정확한 감정평가에 의한 기부금액과 나머지 잔여부지 개발계획에 대한 조사가 나와야 하는데 아직 아무런 준비가 돼 있지 않다”며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적극적인 소통행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앞서 국힘 안양동안을 당협위는 지난 16일 대한민국 여성들이 출산과 육아, 가사의 병행으로 인해 직장과 경제, 사회, 교육 등의 모든 분야에서 발생하는 경력 단절의 회복을 위한 ‘차세대여성위원회’를 발족했다.

hoonjs@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