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화성 =좌승훈기자〕다음 달 문을 여는 화성시연구원 초대 원장에 박철수 전 수원대 총장(68)이 임명됐다.
박철수 초대 원장은 고려대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美 Western Illinois University에서 경제학석사, 미국 University of Oregon에서 경제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87년 미국 CWRU 지역경제연구원 연구위원으로 시작해 1990년 수원대학교 경제금융학과 교수로 임용됐으며, 수원과학대 7대 총장과 수원대 11대 총장을 역임했다.
정명근 시장은 임명장을 수여하며 “균형발전 특례시 준비와 화성시의 청사진을 그려나갈 화성시연구원 개원을 앞두고 있다. 민선 8기 1주년을 맞아 ‘균형·혁신·기회’를 중심 가치로 하는 화성의 미래를 준비하고자 하는 이 시점에 연구원에 거는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동탄첨단산업단지 내 LH인큐베이팅센터 4층에 자리한 화성시연구원은 △시정발전에 관한 중장기계획 수립 △시 주요 정책에 대한 조사․연구△도농문제 해결 및 지역균형발전 관련 연구 △지역사회 및 국내외 연구기관과의 교류․협력 △지역사회 초기 공론장 역할을 하는 포럼 운영 및 대외협력 교류 등을 수행하게 된다.
화성시는 행정안전부로부터 특례시를 제외한 도내 50만 이상 대도시 중 최초로 지난 4월 성남시와 함께 연구원 설립 허가를 받았다.
hoonjs@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