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푸드-올반 중화만두 라이브 방송
올반 중화만두 라이브 방송. 사진| 신세계푸드 제공

[스포츠서울 동효정 기자]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집에서 간편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생활용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과 실시간 양방향 소통을 선호하는 MZ세대에게 새로운 쇼핑 채널로 라이브 방송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식품업계는 제품의 특성을 재미있게 전달하고 소비자와 소통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유명 방송인·인기 유튜버와 협업하며 판매 채널을 확대하고 있다.

8일 신세계푸드가 첫 라이브 방송(이하 라방)을 시작한지 3개월 만에 누적 조회수 100만회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지난 4일 신세계푸드는 개그맨 강재준, 이은형 부부가 정통 중화만두를 맛보는 예능형 시트콤 방식의 라방으로 ‘올반 중화만두’ 신제품 론칭행사를 진행했다. 신세계푸드의 ‘올반 중화만두’ 라방은 동시간대 시청자수 1위를 기록했고, 라방을 보면서 제품을 구매하는 구매 전환율도 12%를 돌파했다. 식품업계 라방 구매전환율은 평균적으로 약 5% 수준이다. 이날 라방까지 총 9회에 걸쳐 진행된 신세계푸드의 라방 누적 뷰수는 100만회를 넘어섰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라방을 거듭하며 신규 판매채널 확보 뿐 아니라 브랜드 홍보, 소비자 인지도 향상 등 다양한 효과를 얻고 있다”며 “앞으로 소비자들이 라방 자체를 즐길 수 있도록 색다른 콘텐츠를 기획하고 라방을 폭넓게 선보일 수 있도록 플랫폼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샘표는 브랜드 새미네부엌 제품을 소개하는 라방을 매달 진행할 계획이다. 새미네부엌은 샘표 창립 75주년을 맞아 요리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돕는 김치양념, 소스 등을 판매하기 위해 론칭한 브랜드다. 새미네부엌은 김치양념 5종 관련 라이브 방송을 계획하고 있다.

새미네부엌 마케팅 담당자는 “새미네부엌 김치양념 5종은 김치를 담글 때 가장 어려운 절이는 부분과 양념 만들기를 해결한 혁신적인 제품”이라며 “김치의 종류는 300종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앞으로 새미네부엌은 종류별로 다양한 김치양념을 선보이고 라방 등을 통해 소비자들이 각자 좋아하는 김치를 쉽고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치킨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는 지난달 21일 오후 6시부터 약 1시간 동안 배달의민족 쇼핑라이브를 통해 BBQ 모바일상품권을 할인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했다. 이날 BBQ 라이브방송의 실시간 시청자 수는 약 19만명을 기록했다.

라이브방송 진행 당일 거래액은 약 2억 4000만원을 기록했고, 다음날에는 누적 거래액 총 4억원을 달성하며 준비된 수량이 모두 완판됐다. 이번 BBQ 라이브방송은 배민쇼핑라이브 역대 방송 분을 통틀어서 단일 브랜드로 누적 조회수 및 거래액 부분 최고치를 기록했다.

BBQ 관계자는 “실시간으로 진행된 라이브커머스 방송에 뜨거운 반응을 보내준 고객들에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시도들을 통해 MZ세대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더욱 늘려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vivid@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