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황철훈기자] 추석 연휴기간(9월 22~26일) 금융 거래 주요 Q&A정부가 지난 17일 추석 연휴 기간 금융 이용의 편의를 높이고 시장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마련해 발표했다. 이번 금융분야 지원방안에 담긴 내용을 알기쉽게 Q&A방식으로 알아봤다.◇추석연휴 중 대출 만기가 도래하는 경우 언제 대출금을 상환해야 하나?

금융회사 대출(은행, 보험, 저축은행, 카드 등) 및 주식 신용거래금액은 만기가 9월 27일로 자동 연장되므로, 9월 27일 상환하더라도 연체이자 없이 정상 처리된다. 만기가 공휴일인 경우 대부분 중도상환수수료 부담 없이 조기상환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금융회사 조율을 거쳐 공휴일 직전 조기상환도 가능하다

◇이자납입일이 추석 연휴기간 중에 있을 때 연휴 기간 중 이자를 갚지 않으면 연체로 처리되나?

이자납입일이 자동 연장되므로, 9월 27일에 이자를 납입하면 정상 처리된다.

◇추석 연휴기간 만기가 도래하는 예금은 언제 찾을 수 있나?

9월 27일에 추석연휴간 이자분까지 포함해 찾을 수 있다. 또한, 상품에 따라서는 예금주의 요청에 따라 전 영업일(21일)에도 찾을 수 있다.

◇카드 결제대금 납부일이 추석 연휴기간 중에 있을 경우 언제 대금을 납부해야 하나?

카드 결제대금은 연체 발생없이 9월 27일에 고객 계좌에서 자동 출금되거나 고객이 직접 납부할 수 있다. 또한 21일에 선결제도 가능하다.

◇추석 연휴기간 자동납부 내역은 언제 출금되나?

9월 27일 출금 처리된다.다만, 요금 청구기관과 납부고객과의 별도 약정이 있는 경우 다른 영업일에 출금될 수 있다.

◇추석 연휴기간 중 어음, 수표, 전자결제수단 만기가 도래하는 경우 언제 현금화할 수 있나? 발행 등 거래는 가능한가?

어음.수표.기업간 전자결제수단의 현금화에는 통상 1영업일이 소요되므로 추석 연휴기간 중 만기도래하는 어음.수표.기업간 전자결제수단의 현금화는 다음 영업일인 9월 27일 이후에 가능하다. 또한 전자적으로 발행되는 전자어음, 기업간 전자결제수단의 거래 및 은행창구를 통한 자기앞수표 발행 등의 거래는 불가능하다.

◇추석 연휴기간 중 퇴직연금 지급이 예정되어 있는 경우 어떻게 해야 되나?

9월 22일 전 퇴직연금 수령을 희망하는 고객은 운용상품 종류별로 지급일정에 차이가 있으므로 사전에 금융회사에 문의하거나 퇴직연금 약관 등을 통해 지급일정을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주택연금 월지급금을 받을 수 있나?

주택연금 지급일이 추석 연휴기간 중에 속한 고객은 9월 21일에 월지급금이 지급 예정이다. 연휴 중 목돈 인출이 필요한 고객은 9월 20일까지 공사에 방문해 개별인출금을 신청하면 9월 21일에 찾을 수 있다.

◇ATM, 인터넷 뱅킹, 폰뱅킹의 한도는 얼마이며, 어떻게 늘릴 수 있나?

이체한도는 개별 금융회사별.고객별로 각각 다르다. 한도 문의는 해당 금융회사에 통해 가능하며 인출.이체한도 증액을 하기 위해서는 금융회사의 영업점을 방문해야 한다.

◇추석 연휴기간 중 상환이 예정된 ELS, DLS 상환금액은 언제 받을 수 있나?

9월 27일에 지급받을 수 있다.

◇9월 21일 이전에 매도한 주식, 채권 등에 대한 결제대금은 언제 수령하게 되나?

추석 연휴기간이 결제대금 지급일인 경우 9월 27일로 대금지급이 순연된다.

◇신보 보증과 관련하여 추석 연휴기간 중 신규 보증이 필요하거나 만기가 도래하는 기업은 어떻게 해야하나?

신보는 9월 22~26일 중 보증거래 예정 고객에 대해 영업점을 통해 사전 통지하여 기업고객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국책은행 추석 명절 특별자금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지난달 25일부터 기업은행, 산업은행 지점을 통한 특별자금 상담이 진행중이며 다음달 10일까지 지원 가능하다. 기업은행은 원자재 대금결제, 임직원 급여와 상여금 등 운전자금 용도로 기업당 최대 3억원 까지 지원하고, 만기연장이 아닌 신규 결제성 자금대출의 경우,0.3%p 범위 내에서 금리인하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산업은행은 영업점 상담 및 심사를 통해 운영자금 용도로 최대 0.5%p 범위 내에서 금리인하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보증지원에 따른 보증료 인하 등은 별도로 없는 것인지?

신보는 추석기간 중소기업의 자금소요 증가에 대비하여 자금공급을 집중하고, 만기연장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의 특성에 따라 보증료, 보증비율 등을 차등하여 우대 지원 받을 수 있다.

◇고향방문 중인데 신권을 교환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

기업은행이 9월 21~22일 행담도 휴게소와 덕평 휴게소에서 이동점포를 운영하고 신권교환 행사를 진행한다.

◇추석 연휴 카드결제대금 조기지급과 관련하여 별도의 신청이 필요한가?

별도 신청이 필요 없으며 영세.중소가맹점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도 없다.

color@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