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김수지 기자]노후 아파트 비율이 높은 지역에 들어서는 신규 분양 단지의 인기가 뜨겁다. 공급이 뜸했던 만큼 지역민들의 새 아파트에 대한 갈증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 주택에서 찾아보기 힘든 상품성이 적용돼 갈아타기를 희망하는 수요도 풍부하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올해 2월 기준), 인천 서구에서 입주한지 10년 초과된 아파트(임대 제외)는 총 9만7450가구로, 전체 물량(15만7268가구)의 약 62%에 달한다. 10채 중 6채가 노후 아파트인 셈이다.
상황이 이렇자, 인천 서구에 신규 공급된 단지들은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인천 서구 원당동에 분양된 ‘검단신도시 롯데캐슬 넥스티엘’은 177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1만9737명이 몰려 평균 111.51대 1의 세 자릿수 경쟁률을 기록했다.
올해 1월 인천 서구 불로동에 분양된 ‘제일풍경채 검단 3차’ 역시 일반공급 240가구 모집에 1만675건의 청약통장이 접수돼 평균 경쟁률 44.48대 1의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이외에도 검단 중흥S-클래스 에듀파크(평균 38.51대 1), 호반써밋 인천검단(34.85대 1) 등 최근 인천 서구에서 1순위 청약 마감에 성공한 아파트들은 모두 검단신도시 내 분양 단지로 나타났다. 검단신도시는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합리적인 가격에 새 아파트를 분양받을 수 있다 보니 수요가 몰렸다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노후 아파트 비율이 높은 지역에 공급되는 새 아파트는 일대 지역민들에게 단비 같은 존재로 여겨지며, 높은 관심을 견인한다”라며 “특히 브랜드를 달고 공급되는 경우, 차별화된 상품성이 부각되며 지역 랜드마크 단지로 자리매김하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DL건설이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에서 2월 새 아파트 분양을 예정해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한민국 최초의 아파트 브랜드 ‘e편한세상’으로 공급되는 ‘e편한세상 검단 에코비스타’가 주인공이다.
‘e편한세상 검단 에코비스타’는 검단신도시 AA29블록에 위치하며, 지하 3층~지상 20층, 11개 동, 전용면적 84∙99∙119㎡, 총 732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DL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e편한세상’은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에서 4관왕을 달성하며 세계적 수준의 브랜드 디자인 경쟁력을 입증했다. 국내에서는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 총 11회 수상, 국가브랜드 대상 6년 지속 수상, 대한민국 올해의 브랜드 대상 총 8회 수상, 스타브랜드 대상 5년 지속 수상하며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e편한세상 검단 에코비스타’도 브랜드에 걸맞은 상품성이 기대된다. 전 세대에 e편한세상의 혁신설계 C2하우스가 적용되며, 희소성 높은 중대형 면적으로 공급되는 만큼 펜트리, 드레스룸 등 넉넉한 공간구성을 적용했다. 그린카페, 에듀센터, 키즈카페, 웰니스센터 등 입주민을 위한 다채로운 커뮤니티도 조성된다.
처음부터 계획도시로 설계돼 교통, 교육, 편의, 자연 등 각종 인프라가 체계적으로 구축되는 검단신도시에 들어서는 만큼 우수한 주거환경도 누릴 전망이다.
먼저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올림픽대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등을 통해 수도권 각지로 이동이 쉽다. 인천지하철 2호선 마전역과 완정역을 이용할 수 있으며 검암역에서 공항철도로 환승하면 검암역에서 서울역까지 35분이면 갈 수 있다. 인근에 인천지하철 1호선 검단호수공원역(예정)도 개통 예정으로 향후 서울과의 접근성은 더욱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단지 가까이 초등학교가 신설될 예정이며, 마전중, 검단고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롯데마트(검단점), 검단탑병원, 행정복지센터 등 다양한 생활인프라도 조성돼 있으며, 업무용지(예정)와도 인접해 있다.
검단신도시의 가치를 더하는 5개 특화 구역 중 커낼콤플렉스(예정)와 워라밸 빌리지(예정)가 인근에 위치해 상업과 업무, 문화, 여가를 한 번에 누리는 정주여건이 뛰어난 곳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또한 검단신도시에서도 공원과 녹지가 풍부한 4단계 지역에 위치해 쾌적한 생활환경이 기대된다. 단지 인근으로는 중앙호수공원(예정), 근린공원(예정), 만수산, 나진포천 등이 위치한다.
주택전시관은 인천시 서구 원창동 일원에 위치해 있으며, 이달 오픈한다. 입주는 2026년 7월 예정이다. sjsj1129@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