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총회서 전남 미래 핵심과제 새정부 반영 함께 노력키로

공동담화문, “압도적 투표 참여로 국민주권시대 열어달라”

[스포츠서울|조광태기자] 전라남도와 전남시장군수협의회는 27일 장흥군청에서 열린 민선8기 전남시장군수협의회 임시총회서 미래 발전과 도민 행복을 견인할 핵심과제가 새 정부에 반영되도록 노력할 것을 다짐하고, 도민 투표 참여를 호소하는 공동 담화문을 발표했다.

임시총회는 김영록 전남도지사, 전남 22개 시군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4월 열린 대한민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건의문 기자회견 결과 공유, 투표 동참 공동담화문 발표 등이 진행됐다.

김영록 지사는 “지역경제와 민생경제가 그 어느때보다 어려운 상황에서 전남은 새정부 출범에 맞춰 미래 발전과 도민 행복을 견인하도록 22개 시군과 함께 핵심과제를 선도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전남의 미래를 위한 8가지 핵심과제를 제시했다.

핵심과제는 ▲기본소득 실현 ▲재생에너지 선도 ▲솔라시도 AI 슈퍼클러스터 허브 구축 본격 추진 ▲농수축산업의 AI·스마트화 ▲석유화학·철강산업 위기 대응 ▲우주발사체산업 육성 ▲남해안 남중권 COP33 유치 ▲미래첨단소재 국가산단 조성 등이다.

김영록 지사는 “핵심 과제가 새 정부의 국정과제에 반영돼 전남의 미래발전을 이끌도록 도와 시군이 함께 노력하자”며 “향후 2차 추경에서도 지역경제에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힘을 쏟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6월부터 재개되는 ‘정책비전투어’, 7월부터 확대 시행되는 ‘도-시군 간 인사교류’, 부단체장 임기 연장 등 도와 시군이 더 가까이 협력할 구체적 방안도 발표했다.

김성 전남시장군수협의회장은 “제21대 대통령 선거는 지역의 미래를 결정하고 민주주의 가치를 수호하는 중요한 선거로 무엇보다 높은 투표율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투표를 통해 민주주의의 가치와 우리나라의 미래를 지켜내도록 뜻과 마음을 모아주시라”고 말했다.

이어 김영록 지사와 전남시장군수협의회는 ‘제21대 대통령 선거 투표 동참 공동 담화문’을 발표하고 도민의 자발적인 투표 참여를 호소했다.

김영록 지사는 최근 정치·경제적 위기를 언급하며 “12·3 불법 비상계엄의 상처와 경기침체, 민생 불안으로 이번 대통령 선거는 단순한 선택이 아닌 정의를 바로 세우고 경제를 회복하며 더 나은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역사적 선택이다. 도민들께서 압도적 투표 참여로 국민주권 시대를 열어달라”고 말했다.

공동담화문에선 직장인, 소상공인, 청년, 노약자 등 각계각층의 동참을 호소하며, 직장 내 투표 분위기 조성, 근무시간 조정, 상호 가게 돌봄, 이웃 동행 투표 등 실질적 참여 방안을 제시했다.

제21대 대통령 선거 투표 동참 전라남도-전남시장군수협의회」공동 담화문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할 6월 3일 대통령 선거가 이제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우리는 이번 역사의 분수령이 될 선거에서, 도민 여러분께서 압도적인 투표 참여로 진정한 국민주권시대를 열어주시길 간곡히 호소드리고자 합니다.

대한민국은 현재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지난해 12・3 불법 비상계엄은 우리 민주주의에 깊은 상처를 남겼고, 그 여파로 올해 성장률이 제로에 가까울 전망입니다. 민생경제는 갈수록 어려워지고 사회적 갈등은 더욱 깊어만 가고 있습니다.

바로 이런 이유로 이번 선거는 단순한 선택이 아닙니다.

정의를 바로 세우며, 경제를 회복하고 더 나은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역사적 의무입니다. 이 모든 것은 도민 여러분의 뜨거운 참여 의지에 달려 있습니다.

사랑하는 도민 여러분, 함께 투표합시다!

투표는 헌법이 보장하는 국민주권을 실현하는 가장 소중한 권리이자, 민주시민의 책임입니다.

여러분의 한 표 한 표가 향후 5년간의 국정방향을 결정하며, 우리의 삶과 우리 자녀들의 미래를 좌우하게 됩니다.

투표는 나의 힘, 우리의 희망이자 변화입니다.

도민 여러분 모두가 하나 되어 투표 참여의 물결을 만들어갑시다. 한 사람이 가진 투표의 힘은 작은 불씨이지만, 모이면 거대한 횃불이 됩니다.

직장에서 투표 분위기를 조성해 주십시오. 사전투표가 평일인 5월 29일과 30일에 실시되는 만큼, 직장인 여러분의 참여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각 기업과 기관에서는 직원들이 부담 없이 투표할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과 근무시간 조정 등을 적극 지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여러분들께서도 적극 참여해 주십시오. 혼자 가게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이웃 상인들과 시간을 조율하거나 서로 가게를 돌봐주며 투표 시간을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청년 여러분의 참여가 특히 중요합니다.

그동안 청년층 투표율이 아쉬웠던 것이 사실이지만, 이번에는 달라져야 합니다. 여러분의 꿈과 미래를 다른 세대에게만 맡기지 마십시오.

거동이 불편한 분들을 도와주십시오. 혼자 투표장 가기 어려운 어르신이나 장애인분들이 계시다면, 이웃들과 함께 투표장에 동행해 주십시오.

온 가족, 온 마을이 함께 투표를 권장합시다. 가족과 이웃, 친구와 동료에게 투표 참여를 적극 안내해 주십시오. 전화로, 문자로, SNS로, 투표의 중요성을 함께 나눠주십시오.

전라남도는 오랜 역사 속에서 대한민국의 중요한 변화를 이끌어온 자랑스러운 고장입니다. 이번에도 높은 투표 참여로 새로운 대한민국의 미래를 여는 선도적 역할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도민 여러분의 힘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갑시다. 투표는 힘,투표는 희망, 투표는 변화입니다! 우리의 미래를 바꿉시다! 감사합니다.

2025. 05. 27.

전라남도지사

김 영 록

전남시장군수협의회장(장흥군수)

김 성

목포시장 권한대행 이 상 진. 여수시장 정 기 명. 순천시장 노 관 규.나주시장 윤 병 태

광양시장 정 인 화. 담양군수 정 철 원‘ 곡성군수 조 상 래. 구례군수 김 순 호

고흥군수 공 영 민. 보성군수 김 철 우. 화순군수 구 복 규. 강진군수 강 진 원

해남군수 명 현 관. 영암군수 우승희. 무안군수 김 산. 함평군수 이 상 익

영광군수 장 세 일. 장성군수 김 한 종. 완도군수 신 우 철. 진도군수 김 희 수

신안군수 권한대행 김 대 인

chogt@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