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서울 | 박진업 기자]유튜버 구제역(본명 이준희)이 자신이 제작한 콘텐츠로 인해 피해를 입은 당사자들에게 공개적으로 사과하며 방송 활동 은퇴를 선언했다.
구제역은 지난 17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에 법률대리인 측을 통해 두 개의 장문 사과문을 게시했다. 구제역은 우선 “억울한 사람을 구제하겠다는 명분으로 시작한 유튜브로 인해 너무나 많은 분들께 상처를 입혔다”면서 “저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시는 분들께 일일히 사과드려야 함이 마땅하지만, 1년 2개월 간 수원구치소에 수감되어 있는 관계로 그러지 못한다는 사실이 죄송할 따름”이라고 밝히며 쯔양 등 피해자들에 대해 사과의 뜻을 전했다.
또한 구제역은 “만일 저에게 개인적으로 사과를 받고 싶은 피해자분이 계시다면, 김소연 변호사님 통해 연락 주신다면 진심을 다해 사죄하고 또 사죄드리겠다”며 미처 밝히지 못한 다른 피해자들에 대한 사과도 건넸다.
더불어 구제역은 “피해자들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서는 최소한 피해자들에 대한 사과와 방송은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피해자분들께 공개적으로 사과드리며, 재판 결과와 관계없이 방송활동을 하지 않을 것을 약속드린다”며 방송 은퇴를 선언했다.
또 다른 글에서 구제역은 “죄의 성부를 떠나 제가 올린 영상으로 상처받으신 모든 분들께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특히 “최근 해군 예비역 유튜버가 사실 적시 명예훼손으로 고소한 건에 대하여 추가 기소가 되었다”며 이근으로부터 추가 기소 된 사실을 밝혔다.
이에 구제역은 “해군 예비역 유튜버 외에도 다수의 피해자가 고소한 건에 대해서도 기소된 바 있다”며 “이 부분에 대하여 죄의 성부를 떠나 피해자 분들께 사과드린다”고 다시 한 번 사과했다. 또한 “제가 공갈 등의 혐의로 구속되어 여론의 뭇매를 맞게 된 이후, 수 년 전에 종결된 사건까지 파헤쳐서 기소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저 뿐만이 아닌 저의 지인들까지도 검찰, 경찰에 불려가 조사를 받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고 자신으로 인한 주변 지인들의 피해까지 호소했다.
구제역은 “저의 유튜브 활동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피해를 입었고 늦게나마 이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제가 기존에 업로드한 영상을 전부 비공개 처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구제역 채널에 올라간 모든 영상을 비공개 처리 하기로 하였다”고 덧붙였다.
한편, 구제역은 현재 먹방 유튜버 쯔양을 협박하고 금품을 갈취한 공갈 등 혐의로 기소되어 형사 재판을 받고 있다. 그는 지난 9월 항소심에서 원심과 같은 징역 3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된 상태다. 이와 별도로 쯔양에게 7500만 원을 배상하라는 민사 판결도 받은 바 있다.
upandup@sportsseoul.com
이하 전문
------------------
<피해자분들께 사죄드립니다>
억울한 사람을 구제하겠다는 명분으로 시작한 유튜브로 인해 너무나 많은 분들께 상처를 입혔습니다.
저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시는 분들께 일일히 사과드려야 함이 마땅하지만, 1년 2개월 간 수원구치소에 수감되어 있는 관계로 그러지 못한다는 사실이 죄송할 따름입니다. 만일 저에게 개인적으로 사과를 받고 싶은 피해자분이 계시다면, 김소연 변호사님 통해 연락 주신다면 진심을 다해 사죄하고 또 사죄드리겠습니다.
굉장히 많은 분들이 저의 유튜브 활동으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피해자들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서는 최소한 피해자들에 대한 사과와 방송은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피해자분들께 공개적으로 사과드리며, 재판 결과와 관계없이 방송활동을 하지 않을 것을 약속드립니다.
다시 한 번 피해자분들께 고개 숙여 사과드리며, 그동안 유튜브 채널 구제역을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구제역 올림 -
<죄의 성부를 떠나 사과드립니다>
죄의 성부를 떠나 제가 올린 영상으로 상처받으신 모든 분들께 사죄드립니다.
최근 해군 예비역 유튜버가 사실 적시 명예훼손으로 고소한 건에 대하여 추가 기소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해군 예비역 유튜버 외에도 다수의 피해자가 고소한 건에 대해서도 기소된 바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하여 죄의 성부를 떠나 피해자 분들께 사과드립니다.
제가 공갈 등의 혐의로 구속되어 여론의 뭇매를 맞게 된 이후, 수 년 전에 종결된 사건까지 파헤쳐서 기소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저뿐만이 아닌 저의 지인들까지도 검찰, 경찰에 불려가 조사를 받는 일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저의 유튜브 활동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피해를 입었고, 앞으로도 저의 지난 활동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늦게나마 이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제가 기존에 업로드한 영상을 전부 비공개 처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구제역 채널에 올라간 모든 영상을 비공개 처리 하기로 하였습니다.
공갈이나 명예훼손 등 제가 기소된 사건에 대하여 확인되지 않은 명백한 오보가 나오는 것에 대해 이를 바로잡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저의 억울함을 밝히는 것만으로 피해받는 분이 나올 수 있으니 모든 해명은 변호사님과 함께 재판을 통해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죄의 성부를 떠나 저의 유튜브 활동으로 인해 피해보신 분들에 대하여 이유를 불문하고 사죄드립니다.
- 구제역 올림 -
※ 위 내용은 구제역님의 요청으로 인하여 법률대리인 측에서 대신 게시한 게시물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