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봇대 위치정보


[스포츠서울] 위급할 때는 핸드폰 위치추적보다 전봇대 위치정보가 더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민심을 흉흉하게 하는 강력 범죄들이 속출하면서 위급한 상황이 생겼을 경우 현재 위치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이 화제로 떠오르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휴대폰 위치 추적을 떠올리는 가운데 휴대폰 위치 추적은 생각보다 효율이 떨어진다. 휴대폰 위치 추적은 해당 휴대폰의 위치가 아닌 해당 휴대폰과 통신하는 기지국의 위치가 잡히기 때문이다. 기지국간 거리가 먼 교외라면 2~3km 범위기 되기 때문에 신속한 대처가 어렵다.


이 가운데 전봇대 위치정보가 화제다. 자신의 위치를 손쉽게 알릴 수 있는 방법으로 떠오른 전봇대 위치정보는 전국에 850만개의 전봇대가 설치돼 있기 때문에 더욱 정확하게 자신의 위치를 설명할 수 있다.


전봇대 위치정보는 전봇대의 '위험'이라는 문구 바로 아래 성인 키 높이 정도에 있는 8자리의 전신주 번호다. 전봇대 위치정보에는 위도와 경도, 세부 위치를 담고 있다. 번호는 숫자 4개와 영문1개 숫자 3개 순으로 구성돼 있다. 세부위치에는 선로의 명칭과 그 선로에서 몇 번째에 위치한 전신주인지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다.


실제로 지난해 2월 경기도 의왕시에서 한 20대 대학생이 외진 곳에 위치한 주택 화재 신고를 전신주 번호로 한 적이 있다. 화재 당시 학생의 신속한 대응 덕에 불이난 주택 안에 잠자고 있던 노부부는 생명에 지장없이 구조됐다.


한편, 전봇대 위치정보 외에도 도심에서는 인근 상가의 전화번호, 산속에서는 등산로 지점번호, 고속도로에서는 도로번호를 활용하다보면 보다 신속하게 신고를 할 수 있다.


<뉴미디어팀 news@sportsseoul.com>


사진=방송화면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