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테이션 VR_1
VR 기기 가운데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플레이스테이션 VR

[스포츠서울 김진욱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송성각, 이하 진흥원)과 함께 28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중구 문화창조벤처단지(구 한국관광공사) 16층 콘퍼런스룸에서 가상현실(VR)게임 토크 콘서트인 ‘스타트 케이-가상현실(Start K-VR)’을 개최한다.

이번 토크 콘서트는 가상현실 게임 콘텐츠 산업의 세계적 동향을 살펴보고 우리 게임 산업과 영상 사업이 나아갈 길을 함께 모색해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번 토크 콘서트에서는 게임 및 가상현실 관련 전문가들이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분과(세션)별로 자유로운 토론을 진행한다.

토크 콘서트는 전 오큘러스 브이아르(VR) 코리아 지사장이었던 서동일 볼레크리에이티브 대표가 좌장으로 참여한다. 서동일 대표는 세계적 가상현실 선도 기업인 오큘러스에서 직접 경험한 내용을 공유하며 전체 토론을 이끌어 갈 계획이다.

분과(세션)는 ‘VR 비즈니스 글로벌 트렌드, 게임기반 VR 콘텐츠 제작, 영상 기반 VR콘텐츠 제작 등 3개로 나눠졌다. 분과별 세부 내용을 보면, 제1분과에서는 가상현실 산업의 세계적 흐름을 살펴보는 자리로 마련된다 .토론자로는 소니인터렉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의 김여명 과장과 매니아마인드의 김일 대표, 크레타게임즈의 윤준희 대표가 참여한다.

제2분과는 가상현실 기반 게임콘텐츠 제작을 주제로 디이씨코리아의 곽준영 대표와 이토이랩의 박종하 대표, 포켓메모리의 조용석 대표가 토론자로 나선다.

제3분과에서는 가상현실 영상콘텐츠 제작을 주제로 베레스트의 권기호 대표와 무버의 김윤정 대표, 벤타브이알의 전우열 대표가 토론자로 참여해 산업 동향과 발전 방향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이어갈 예정이다.

문체부 측은 “가상현실 기기와 관련 콘텐츠의 보급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올해가 가상현실 산업의 원년이 될 것이며, 그중 게임은 가상현실의 핵심 콘텐츠로서 우리 게임 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문체부는 가상현실 게임콘텐츠의 초기 시장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관련 연구개발(R&D) 확대와 콘텐츠 제작 지원, 체험관 구축 및 마케팅·유통 지원 등 다방면의 정책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토크 콘서트는 무료 참관이 가능하며 28일 오전까지 온라인(www.onoffmix.com)과 한국게임개발자협회(02-3153-2781)를 통해 사전 등록을 하면 된다.

jwkim@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