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서울 | 신재유기자] 국내외 친환경 승용차를 포함한 미래형 모빌리티(퍼스널 모빌리티, 자율주행 차량 등) 시장에서 주요 부품의 전동화로 인한 변화의 물결이 거세다. 전동화 부품 시장도 가파른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다. 특히 운전자의 승차감과 진동을 흡수 저감하고 쾌적한 운전감(Drive Feeling)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필수 부품인 댐퍼(Damper)의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다.
2023 스포츠서울 라이프특집 혁신한국인&파워코리아에 선정된 이지엔텍시스템은 자기유변유체(MR Fluid), 자기유변탄성체(MR Elastomer) 등의 스마트 재료 기반 자동차, 모빌리티 분야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진동 저감 제품의 국산화를 추진하고 있다.
엔지니어 개발과 소음 진동 분야에서 오랜 업력을 자랑하는 김성환 대표를 중심으로 진동 저감 장치 및 서스펜션, 모든 산업에서 활용되는 기계, 가전제품에서 발생하는 소음, 진동을 저감하는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현재 개발하고 있는 MR 댐퍼는 외부 전류의 세기에 따라 물성이 변화하는 MR 유체의 특성을 활용한 진동 저감 제품으로 다양한 운전(구동) 조건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진동 감쇠력을 조절한다. 차량에서는 운전자의 입력 조절로 감쇠력을 제어해 진동을 저감하고 승차감과 주행감을 향상시켜 운전자의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
이지앤텍시스템은 전기·수소 차량, 자율 주행 차량과 e-모빌리티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MR 댐퍼를올 연말 출시할 예정이며 섀시 모듈 구동을 위한 인휠 모터 시스템 개발을 개발하고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 가능한 진동 저감 MR댐퍼를 개발하는 데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김 대표는 “오랜 경험과 전문성을 가진 엔지니어들의 축적된 기술과 개발 경험들을 청년 후학 엔지니어들에게 전수하는 한편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스마트 소재를 활용한 응용 제품의 국산화, 대중화를 통해 소재·부품 강소 기업, 글로벌 히든 챔피언 회사로 성장해 나가겠다”는 강한 포부와 의지를 밝혔다.
whyjay@sportsseou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