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서울 | 최규리기자] 국내 1인 가구 수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식품업계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만능소스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2 통계로 보는 1인 가구’ 자료에 의하면 2021년 기준 1인 가구는 전체 가구의 33.4%인 716만 6000가구로 집계됐다. 2050년에는 1인 가구 수가 전체 가구의 39.6%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처럼 빠르게 증가하는 1인 가구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해 식품업계는 일명 ‘귀차니즘(만사를 귀찮게 여기는 것이 습관화된 상태)’을 덜어주는 상품을 출시하며 소비자의 기호를 적극 공략하고 있다. 특히, 간편성을 추구하는 1인 가구들 사이에 만능소스가 인기를 끌며 조미료 시장도 함께 성장하고 있다.
◇ 한라식품, 1인 가구 필수템 ‘한라참치액’ 1억병 돌파
참치액 원조 기업 한라식품은 올해 한라참치액 누적 판매량 1억 병을 돌파했다.
만능소스로 유명한 한라참치액은 태국 현지에서 참치를 훈연한 후 국내산 무, 다시마 등을 직접 농축해 배합하여 깊고 진한 감칠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적은 양으로도 국물 요리는 물론 볶음밥, 파스타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아 고물가 시대에 1인 가구들이 사용하기 제격이다.
1인 가구와 야외활동이 많은 소비자를 겨냥한 스틱형 제품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었으며, 최근 참치액의 인기가 높아지며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 채널별 전용 제품도 선보이고 있다.
한라식품 이정웅 총괄이사는 “1인 가구 증가와 함께 간편하게 요리를 완성할 수 있는 대표적인 소스로 참치액을 찾는 고객들이 늘어나는 추세”라며 “1999년 참치액을 국내 조미료 시장에 처음 선보인 이후 지금까지 한라참치액을 이용한 주부 고객에 이어 1인 가구 젊은 소비자들까지 참치액을 찾으면서 1억병 판매라는 대기록을 세울 수 있었다.”라고 전했다.

◇ 농심, ‘짜파게티 만능소스’ 출시
농심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짜파게티 만능소스’를 이달 4일에 새롭게 출시했다.
짜파게티는 국내 라면 시장에서 판매 순위 2위를 차지하는 브랜드로 1984년 출시된 이래로 꾸준히 많은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에 농심은 소비자들이 짜파게티의 맛을 더욱 다양하고 풍성하게 즐길 수 있도록 볶은 춘장과 양파, 파, 풍미유 등을 사용해 짜파게티 특유의 감칠맛을 그대로 담은 짜파게티 만능소스를 선보였다.
이번에 출시된 짜파게티 만능소스는 콤팩트한 페트(PET) 용기를 적용하여 캠핑 등 야외활동에서도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 샘표, 10분이면 김치 완성… ’새미네부엌 김치양념’ 인기
샘표의 ‘새미네부엌 김치양념’은 2021년 출시 이후 지난해 말까지 680만 개 판매 돌파하며 인기를 얻고 있다.
마늘, 생강, 젓갈, 양파 등 김치 양념에 필요한 재료들이 한 팩에 다 담긴 제품으로 10분 만에 김치를 완성할 수 있어 요리 초보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고 있다. 여름철을 맞아 여름 김치뿐만 아니라 비빔밥, 국수 등으로 활용하기 좋아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gyuri@sportsseou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