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기관 전문성을 기반으로 강원마을공동체 지원 확대

[스포츠서울ㅣ원주=김기원기자]강원마을공동체지원센터와 시청자미디어재단 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는 2025년 6월 19일에 강원 지역 공동체의 활성화와 지역 미디어 역량 강화를 위한 상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상호 기관의 전문성을 결합하여 마을공동체의 생생한 이야기를 발굴, 미디어를 통해 효과적으로 제작·공유함으로써 주민 스스로 미디어를 활용하고 지역 내 소통을 증진하는 데 핵심적인 의미를 갖는다. 이는 단순히 기술적인 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공동체 구성원 간의 유대감을 높이고 지역 사회의 건강한 발전을 도모하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다.
양측은 이번 협약을 통해 ▲강원 지역 공동체들의 미디어 역량 강화 및 건강한 미디어 문화 확산 ▲지역 기반 공동체의 자립 및 정착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 교류 및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할 계획이며, 시설·장비 및 관련 자료 제공, 교육, 연구, 자문 등 구체적인 협력 방법은 상호 협의를 통해 추진될 예정이다.
강원마을공동체지원센터 임지헌 센터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강원 지역 마을공동체의 숨겨진 가치와 이야기가 미디어를 통해 더욱 빛을 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주민들이 미디어를 통해 스스로를 표현하고 공동체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가는 과정을 적극 지원하겠다“ 고 밝혔다.
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 박유남 센터장은 “시청자미디어센터의 전문성과 인프라를 활용하여 강원 지역 공동체가 미디어를 통해 더욱 활발하게 소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양 기관의 협력이 지역 공동체 활성화의 모범 사례가 되기를 바란다”고 화답했다.
앞으로 두 기관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강원 마을공동체의 미디어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지역 공동체가 더욱 활성화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acdcok4021@sportsseou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