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대상(문체육부장관상)’에 케이원에코텍(주) 김종학 대표이사 수상
독도사랑 ‘최우수 지자체’ 의왕시, ‘경상북도 지사상’에 김성훈·권현준 수상
‘올해의 기자상’ 스포츠서울 이상배 전무(전문기자) 수상
‘트롯가수 강훈’ 독도사랑회 홍보대사 위촉

[스포츠서울 | 이상배 전문기자] 지난 17일 오후 일본의 망언과 독도침탈 야욕이 더해가는 시점에 ‘(사)영토지킴이독도사랑회’는 2025년 한해를 결산하는 ‘제12회 대한민국 독도홍보대상’ 시상식을 고양시 한양문고 데미안문화홀에서 성대히 개최하였다.
‘대한민국 독도홍보대상 시상식’은 (사)영토지킴이독도사랑회(이사장 이운주)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경상북도·경상북도교육청·경기도교육청·울릉군·대한민국독도연대회의·선순환경제연구소가 후원하고 (주)아성다이소와 세무법인 대길·태양기술개발(주) 등이 협력 지원하는 행사이다.
이날 시상식에는 ‘독도는우리땅’ 가수 정광태 교수를 비롯해 독도사랑회 길종성 중앙회장과 강석주·홍두표·김능희 부회장 등 회원과 수상자 가족들이 참석하고, 국민의힘 고양정 지역위원회 정문식 위원장과 김완규 경기도의원, 고양시 의회 이철조·김희섭·김수진 의원과 연예인 독도 홍보대사 등 140여명의 독도 전사가 참석해 시상식을 축하해 주었다.
이번 시상식에는 독도사랑회 부산광역시 대외협력위원회 윤소영 위원장과 국악트롯 신인가수 유도현 양의 사회로 진행하였으며 시상식 첫 무대로 사랑과 평화 팝아니스트 이권희의 피아노공연과 고양시 올뮤직 앙상블팀의 색소폰 연주로 분위기를 고조시킨 뒤 국악트롯 가수 유도현이 빽 댄서와 함께한 공연에 이어 조우현의 멋진 춤과 노래로 식전 행사의 서막을 알렸다
시상식에 앞서 독도사랑회 김능희 부회장에게 위촉장을 수여 하고 트롯가수 강훈에게 독도홍보대사 위촉패를 전달하기도 하였다.
시상식에서 영예의 독도홍보대상으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에 케이원에코텍(주) 김종학 대표이사가 영광의 대상을 받고 ㈜하애 김성훈 대표와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권현준 군이 독도수호상인 경상북도지사상을 받았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선정된 제1호 독도사랑 최우수 지자체에는 의왕시가, 언론 홍보상으로 올해의 기자상은 스포츠서울 이상배 전무(전문기자)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그리고 청소년들의 활동을 격려하는 경기도 교육감상에는 단체상으로 아세즈스타가 수상하고 개인상에는 경상북도 교육감상에 망푸중학교 강지우 양과 서라벌여자중학교 고다른 양이 수상하였다.
독도를 품고 있는 울릉군수상으로 독도평화상에 우리애 요양원 김종열 원장과 의왕시지회 전용복 지회장. 박경열 청년위원장이 수상하였으며 단체상에는 아세즈와우 청년 봉사단팀이 수상했다.
독도수호 특별상에는 경기도의회 김완규 의원과 독도사랑국민연대 박신철 대표가 수상하고, 경기도 의회의 의장상에는 사랑과 평화 이권희와 동국대wise 캠퍼스 김준서 군과 영토수호 특별상에는 김포시 사할린 동포회 최정순 회장이 독도수호상에는 정기만·정운란·지숙 님과 화성특례시지회 박광길 회장이 받았다.
특히 이날 축하공연에 참석한 트롯가수 풍금·강훈·신성은·조우현 등은 독도사랑회 길종성 회장으로 부터 홍보대사 위촉패와 김민전 국회의원이 수여하는 독도수호특별상도 수상하는 기쁨도 가졌다.
시상식을 마친뒤 축하공연에서는 ‘독도는우리땅’ 가수 정광태 교수의 사회로 트롯 인기가수 신성은 양과 상승가도를 달리고 있는 강훈·풍금의 축하무대로 행사를 더욱 고조시켰다.

‘대한민국 독도홍보대상’을 제정한 독도사랑회 길종성 중앙회장은 “독도수호는 지역·종교·정당을 초월해 함께 지켜야 하는 소중한 우리의 영토로 오늘 함께하신 모든 분이 애국자”라며 감사의 뜻을 표했다.
축사로 나선 국민의힘 고양정 지역위원회 정문식 위원장은 “독도사랑회와 함께 2005년 울릉도-독도 수영종단에 참여한 인연이 있다”라며 “독도단체의 지원방안에 대해 다각도로 노력하겠다”라고 다짐하였다.
2부 진행을 맞은 가수 정광태 교수는 ”정부도 독도 지원에 무관심하고 누가 알아주지 않아도 묵묵히 23년간 독도사랑을 실천한 길종성 회장과 회원들께 박수를 보낸다며 독도는 말로서 지켜지지 않는다“라고 강조하였다.
본 상을 제정한 독도사랑회는 국가 사무인 독도 활동을 위해 노력하는 활동가들에게 주어지는 상으로 2014년 제정하여 매년 독도 활동가와 단체 등을 추천·발굴하여 시상하고 있다.
2002년 창립한 독도사랑회는 2004년 건국 최초 ‘울릉도-독도 수영종단’을 성공하는 등 전국 최초활동 수식어를 9개나 가진 대한민국 최고의 독도 단체로 평가받고 있다. sangbae0302@sportsseou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