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현
18일 광주구장에서 2014 프로야구 올스타전이 열렸다. 세븐 퍼펙트 피쳐 우승자인 LG 이동현이 공을 던져 배트를 맞추고 있다. 광주 | 최승섭기자 thunder@sportsseoul.com

[스포츠서울]올스타전은 프로야구를 대표하는 스타 플레이어들의 잔치인 동시에 팬과 함께 즐기는 축제의 한마당이다. 메인이벤트인 올스타전 외에도 팬들의 눈길을 끄는 다양한 부대행사들이 즐비하다. 일부 이벤트는 올스타전의 승부 자체보다 더 큰 재미를 안겨주기도 한다. 특히 2015 KBO 올스타전은 10개 구단 체제의 출범을 기념하는 의미까지 담고 있어 부대행사들은 더 풍성해졌다.

이번 올스타전은 올스타전 팀 명칭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드림 올스타’와 ‘나눔 올스타’가 첫 선을 보이는 자리다. 올스타전이 벌어지기 하루 전인 17일을 ‘올스타 프라이데이’로 정하고 오후 4시에 퓨처스 올스타의 팬사인회로 팬들과 첫 만남을 갖는다. 평소 접하기 힘든 퓨처스 올스타 선수를 가까이에서 만날 수 있는 드문 기회다. 팬 사인회 참가 신청은 당일 오전 11시부터 수원구장 1루 내야출입구 옆 KBO 접수처에서 경기 입장권 예매자들을 대상으로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이어 오후 5시부터는 차세대 유망주들이 기량을 뽐내는 ‘2015 KBO 퓨처스 올스타전’이 올스타전 전야를 화려하게 장식한다.

퓨처스 올스타전을 마친 뒤 올스타전 이벤트의 꽃인 ‘타이어뱅크 퍼펙트피처’와 ‘인터파크 홈런레이스’가 진행된다. 퍼펙트피처는 일정 거리에 7개의 배트를 세워두고 선수당 10개의 공을 던져 맞히는 방식으로 양 팀에서 각각 최고 점수를 기록한 선수가 결승에 진출해 승자를 가리는 게임이다. 드림 올스타에서는 임창용 안지만(이상 삼성) 정우람(SK) 유희관(두산)이 제구력의 진수를 보여주겠노라 벼르고 있고 나눔 올스타에서는 조상우(넥센) 소사(LG) 에릭 해커(NC) 윤석민(KIA) 등이 전정한 제구력의 최강자를 가리기 위해 출격한다. 우승선수에게는 상금 200만원, 준우승 선수에게는 100만원이 수여된다.

홈런레이스에는 드림 올스타의 이승엽 나바로(이상 삼성) 김현수(두산) 황재균(롯데)과 나눔 올스타의 테임즈 이호준 나성범(이상 NC) 박용택(LG) 등 8명의 거포가 참가해 KBO리그 최고 장타자의 자존심을 걸고 힘겨루기를 한다. 홈런레이스는 7아웃제로 치러지는 예선전을 통해 드림-나눔 올스타 각 팀에서 가장 많은 홈런을 기록한 선수가 결승에 올라 10아웃제로 진검승부를 펼치게 된다.

이튿날인 18일에는 오후 4시부터 양 팀 베스트12를 비롯한 올스타 선수 30명이 참가한 가운데 대대적인 팬사인회가 열린다. 팬 사인회 참가 티켓은 당일 오전 11시부터 역시 수원구장 1루측 KBO접수처에서 경기 입장권 예매자에 한해 선착순으로 배포한다. 팬사인회 종료 후 그라운드에서는 KBO기와 엠블럼기, 드림-나눔 올스타기를 들고 올스타전 개최를 축하하는 특전사의 고공낙하와 육군 3군단의 태권도 시범이 진행되며 정교한 번트 실력을 겨루는 ‘타이어뱅크 번트왕’ 대결이 이어진다. 번트왕 이벤트에는 드림 올스타의 김상수(삼성) 김강민(SK) 박경수 이대형(이상 kt)과 나눔 올스타의 김하성 박동원(이상 넥센) 김태군(NC) 이용규(한화) 등 8명이 출전한다. 4번의 번트 기회가 주어지는 예선을 거쳐 양 팀 1위 선수가 결승에 올라 승부를 겨룬다. 결승은 6번의 번트 기회가 주어지며 우승 선수에게는 200만원, 준우승 선수에게는 1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한편 이번 올스타전에서는 홈런레이스에서 기록되는 모든 홈런과 번트왕, 퍼펙트피처에서 기록되는 점수와 경기 중 기록되는 탈삼진, 홈런 개수 별로 각각의 기부금을 적립해 KBO 올스타전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경기 종료 후에는 올스타 선수들이 적립한 기금 전달식과 함께 우승팀 및 미스터올스타, 우수 투수·타자, 승리감독상 등에 대한 시상식이 거행된다. KBO 올스타전 우승팀에게는 상금 3000만원이 수여되며 ‘미스터 올스타’를 차지한 영광의 MVP에게는 기아자동차 K5 승용차가 부상으로 주어진다.

팬들에게 돌아가는 경품도 4000만원 규모에 달한다. 아웃도어 용품업체 투스카로라가 제공하는 휴대전화 보조배터리 1000개, 허니버터칩 500개, 본죽 메뉴 이용권 1200장 등 풍성한 경품이 제공되며 모바일 경품 앱 업체인 아이팡코리아의 앱을 다운받으면 경품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앱을 다운받아 경기장에서 전광판 안내에 따라 응모하면 되고 경품은 1루 내야출입구 옆에서 나눠준다.

박현진기자 jin@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