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가 오는 24일까지 ‘2018년도 제주마 기수후보생’을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4명 내외다. 응시자격은 만 16세 이상 만 25세 이하이며 신장 168㎝ 이하, 체중 49㎏ 이하 등의 신체조건도 충족해야 한다.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않았거나 경마관여 금지 처분 경력 등 결격사항이 있어서도 안 된다. 승마 경험이 없어도 응시할 수 있으며 합격자는 기숙사 합숙교육을 받게 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마사회 홈페이지(www.kra.co.kr) 또는 말산업 정보포털 호스피아(www.horsepia.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노장 박태종 기수, 새해 첫 서울 경마일에 우승한국경마의 전설 ‘박태종’(52)기수가 새해 첫 서울경마일인 6일 제10경주에서 ‘에이스세븐’(암말, 4세, 한국)과 함께 기분 좋은 첫 승을 거뒀다. 올해로 데뷔 32년차인 박기수는 스포츠선수로서는 다소 고령임에도 불구하고 한국경마 최초 2000승을 달성하는 등 노장의 힘을 보여주고 있다. 박기수는 이날 경주에서 55.5㎏의 높은 부담중량을 극복하고 단 한 번도 선두를 내주지 않고 달려 ‘와이어투와이어’(wire to wire) 우승을 달성했다. 특히 ‘에이스세븐’과는 최근 맞춘 2번의 호흡에서 모두 우승을 거뒀다.
김혜선 기수, 부산경마 데뷔 당일 첫 승 달성‘여자 경마대통령’으로 불리는 김혜선(29·2009년 데뷔) 기수가 부산경남으로 활동무대를 옮긴 첫 날부터 제4경주에서 ‘세차게’(암말, 3세, 한국)와 함께 우승을 달성했다. 경주기록은 1분 22초 5. 김기수는 2017년까지 서울을 대표하는 기수로 활약하며 한국경마 최초로 여성기수 대상경주 우승을 이뤄낸 바 있다. 이날 경주에서 김기수는 중위권으로 선두를 유지하다 경주 종반에 매서운 스피드로 역전승을 달성하며 부산 경마팬을 놀라게 했다.
연간 우수자원봉사자에게 감사패 전달마사회 렛츠런 승마힐링센터 원당점은 지난 3일 2017년 한 해 동안 꾸준히 봉사를 실천해 준 우수자를 선정해 감사패를 수여했다. 렛츠런 승마힐링센터 원당점의 수상자는 서울여자간호대학교 간호학과에 재학중인 노희지 학생으로 동 수상자는 한국 장학재단 고양 연합생활관 재활승마봉사단 단장이기도하다.
승용마 품평 프랑스 연수 참가자 모집2018년도 승용마 품평 국외 연수 참가자를 모집한다. 20일 오후 6시까지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할 수 있다. 한국마사회는 국내 승용마 품평 및 유통 체계 구축을 위해 2017년부터 ‘프랑스 승용마 품평 과정’ 연수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2018년에는 연수기간을 지난해 6개월에서 9개월로 확대해 연수 효과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모집인원은 승마 전문가 1명이며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거쳐 2월에 최종 선발될 예정이다. 출국 준비 기간을 거쳐 승마 선진국인 프랑스(르망, 생로 등)에서 4월부터 연수가 시작되며 12월 종료 시까지 교육비 및 현지 생활에 필요한 체재비 등을 지원한다. 지원자는 만 45세 이하 내국인 이어야 하며 전문 스포츠지도사 승마 자격과 승마 및 승용마 조련 분야 15년 이상 경력이 요구된다. 승마 국가대표 선수 및 코치 경력자와 영어 또는 프랑스어 능통자는 우대된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마사회 홈페이지(www.kra.co.kr) 및 말산업 종합 포털사이트 호스피아(www.horsepia.com)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