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서울 | 이웅희기자] LPGA투어 2023 일정이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한다. 전세계 최고의 여성 골퍼들이 총 1억1백만 달러 이상의 투어사상 최다 상금을 놓고 경쟁한다.
전세계 여성 골퍼를 이끌고 있는 LPGA투어의 선수들이 2023년에 1억1백만 달러 이상의 공식 상금을 두고 경쟁할 예정이다. 2023년 LPGA투어 일정은 솔하임컵과 Hanwha LIFEPLUS 인터내셔널 크라운 등의 격년제 경기를 포함해 33개의 공식 이벤트로 이뤄지며, 투어 총상금은 1억1백40만 달러다.
LPGA 커미셔너 몰리 마르쿠스 사마안(Mollie Marcoux Samaan)은 “우리 선수와 파트너, 자원봉사자와 엄청난 팬들 덕분에 2023년은 LPGA투어에 있어 새로운 기치를 올릴 수 있는 해가 됐다”며 “이번 일정에는 새로운 이벤트들과 상금 증액, 독특한 포맷과 세계적인 골프 코스가 더해졌다. 우리 선수들은 역사상 어느 때보다도 많은 총상금을 걸고 경기를 하게 됐으며, TV 방송도 500시간 이상 송출된다. 이 모든 것들이 결합해 LPGA를 세계 여성 프로 스포츠를 이끄는 단체로 만들었다. LPGA투어는 최고의 파트너들과 함께 하고 있으며, 그들은 여성 스포츠에 대한 투자를 통해 상업적인 가치를 보는 안목을 갖고, 그들의 파트너십이 어떻게 골프코스 안팎의 여성과 소녀들을 높이는지 이해하고 있다. 전세계 최고 여성 골퍼의 보금자리로서, LPGA는 젊은 소녀들과 여성들이 더 큰 꿈을 갖도록 영감을 주는 플랫폼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2023년의 글로벌 일정을 통해 LPGA투어는 미국 내 11개 주와 12개국에서 개최된다. 매해, 시작을 알리는 Hilton Grand Vacations Tournament of Champions로 시즌이 시작되어, 투어는 싱가포르와 태국, 중국 등 아시아를 들른 후, 시즌 다섯번째 대회인 LPGA Drive On Championship이 열리는 아리조나주 Golf Canyon의 Superstition Mountain GC로 향하게 된다. Superstition Mountain은 2004~2008까지 Safeway International 대회가 열렸던 곳으로, 대회 우승자 Annika Sorenstam (2004, 2005), Juli Inkster (2006) 그리고 Lorena Ochoa (2007, 2008) 등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린 LPGA투어 스타들의 홈클럽이다.
텍사스주 The Club at Carlton Woods in The Woodlands는 최근 총상금을 5백1십만 달러로 증액한 Chevron Championship을 주최하며 시즌 첫 메이저 대회에 데뷔할 예정이다. 이어지는 주에는 총상금 3백만 달러의 JM Eagle LA Championship presented by Plastpro이 LA의 Wilshire CC에서 개최된다.
뉴저지 주에서 2023년에 4개의 대회를 치르는데, Upper Montclair CC에서 LPGA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기념하는 Cognizant Founders Cup이 열린다. Jersey City의 Liberty National Golf Club에서 열리는 Mizuho Americas Open에는 AJGA 초청으로 24명의 엘리트 여성 아마추어 골퍼가 참가해, 프로 선수들과 함께 경기한다. Atlantic City의 Bay Course at Seaview에서는 올해 35주년을 맞이하는 ShopRite LPGA Classic presented by Acer가 열리며, 이어 최소 9백만 달러의 총상금이 걸린 시즌 두번째 메이저 KPMG Women’s PGA Championship이 Springfield의 유명 코스인 Baltusrol Golf Club에서 개최된다.
2주 후, U.S. Women’s Open presented by ProMedica 대회가 사상 처음으로 여성 골퍼를 Pebble Beach로 이끈다. 선수들은 최소 1천만 달러의 총상금을 두고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코스 중 한 곳에서 경쟁하게 된다.
7월과 8월에, 투어는 프랑스에서 총상금 650만 달러의 Amundi Evian Championship으로 유럽 스윙을 시작한다. 최소 730만 달러의 총상금이 걸린 AIG Women’s Open이 1981년 Rydar Cup이 열렸던 Walton Heath에서 열린다. LPGA투어는 이후 10월 아시아 스윙 전까지 캐나다와 미국에서 개최된다.
2023년의 경기 일정은 플로리다주의 남서쪽 해안에서 2주 연속으로 대회를 가지며 마무리된다. 투어 72승의 Annika Sorenstam이 공식 대회 호스트를 맡은 THE ANNIKA driven by Gainbridge at Pelican 대회가 3백25만 달러의 총상금을 걸고 열린다. 이어 마지막으로 Tiburon Golf Club에서 개최되는 여성 골프 사상 최고의 우승상금 2백만 달러가 걸린 CME Group Tour Championship을 끝으로 2023 시즌은 마무리된다.
2023 일정에는 짜릿한 팀 경기 2개가 포함되어 있다. 전세계 8개의 골프 최강국에서 모인 최고의 여성 골퍼들이 자존심을 걸고 펼치는 팀 매치플레이 Hanwha LIFEPLUS 인터내셔널 크라운이 2018년 이후 처음으로 LPGA투어 일정에 복귀한다. 대회는 샌프란시스코의 유명 골프장인 TPC 하딩파크에서 5월 4일부터 7일까지 개최될 예정이다.
내년 9월 22일부터 24일까지는 미국과 유럽에서 최고의 여성골퍼 12명을 선발해 경쟁하는 Solheim Cup이 스페인의 Finca Cortesin에서 개최된다.
iaspire@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