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서울 | 원성윤 기자] 오는 22일 오후 9시 55분 EBS ‘귀하신 몸’에서 ‘당신의 기침이 낫지 않는 이유’ 편이 방송된다. EBS ‘귀하신 몸’은 대한민국 최고의 건강 전문가들이 모여 의학 진단, 운동, 식이 등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하는 신개념 의학 방송이다.
◇ 당신의 일상을 빼앗는 주범, 만성 기침의 주요 원인은?
기침은 우리 몸의 중요한 방어 작용 중 하나로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보통은 1~2주 사이에 호전되지만, 기침이 8주 이상 지속되는 만성 기침의 경우 반드시 원인을 찾아야 한다. 가벼운 증상으로 여겨 방치하면 삶의 질 저하, 대인관계 기피, 수면장애 등 일상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고, 숨어있는 원인 질환이 있을 수 있기에 조기 진단과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만성 기침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알레르기 비염, 천식, 역류성 식도염 등이 있다.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하고, 생활 습관을 관리한다면 충분히 증상을 개선해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92화 ‘당신의 기침이 낫지 않는 이유’ 편에서는 오랜 만성 기침으로 생활에 불편함을 겪는 3인의 참가자들이 원인별 맞춤 솔루션을 통해 증상을 호전하는 과정을 공개한다.
◇ 2년간 만성 기침으로 고통받아 온 가형 님
끊임없는 기침에서 해방될 수 있을까?
2년 전, 기침 증상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형 님(45세). 전화할 때, 운전할 때, 업무할 때 등 언제 어디서나 찾아오는 기침 때문에 일상생활이 어려워졌고, 수면도 어려워 삶의 질이 심각하게 저하됐다. 2년 내내 원인을 모르는 기침이 지속되자 답답함은 커졌다.
검사 결과, 가형 님은 천식으로 인한 만성 기침을 진단받았다. 10년 전 발생했던 천식이 재발한 후,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아 증상이 점점 악화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천식을 악화시키는 원인에는 알레르기와 잘못된 생활환경 관리가 있었다. 과연 가형 님은 귀하신 몸 맞춤 솔루션을 통해 만성 기침에서 해방될 수 있을까?
△ 답답한 만성 기침, 개선하는 방법은?
여창동 호흡기내과(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교수는 기침이 8주 이상 지속된다면 감기가 아닌 다른 원인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알레르기 비염, 천식, 역류성 식도염 등 만성 기침의 원인이 되는 질환을 찾고 치료한다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
불어 주기적인 세탁 등 근본적인 생활환경 관리도 중요하게 꼽았다. 김호석 청소 전문가는 올바른 세탁기 관리법, 공기 청정기 관리법 등 기침을 개선하는 집안 환경 관리법을 공개한다.
<귀하신 몸>에서는 알레르기 비염을 완화하는 코 세척 방법, 흡입용 천식 치료제의 올바른 사용법, 역류성 식도염 개선을 위한 식사 요법 등 기침 원인별 맞춤 솔루션도 함께 밝혔다.
여창동 교수, 김아람 임상영양사, 김호석 청소 전문가까지! ‘귀하신 몸’ 전문가들의 맞춤 솔루션을 통해 만성 기침 개선에 들어간 3인의 주인공들! 2주간의 엄청난 변화는 오는 22일 오후 9시 55분 EBS ‘귀하신 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socool@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