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빅데이터가 주가 흐름을 예측할 수 있을까?

개방형 검색 포털 줌닷컴(zum.com)을 통해 ‘증권 인터넷관심도’를 제공 중인 줌인터넷은 29일 지난 1월 한 달 간의 증권 인터넷관심도와 실제 주가 변화를 비교 분석해본 결과 두 지표 사이에 뚜렷한 상관관계가 드러나 효용성이 입증됐다고 밝혔다.

증권 인터넷관심도가 급등한 종목의 실제 주가가 급등하거나 급락하는 등 변동 폭이 큰 경우가 많았다는 것.

증권 인터넷관심도는 줌닷컴의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하루 약 3억 건 이상의 줌닷컴 검색 데이터 및 관련 사이트 접속 수 등 증권 관련 인터넷 활동량을 분석한 지표다. 특정 종목에 대한 인터넷 사용자의 관심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증권 인터넷관심도가 높았던 시기의 주가 변동을 관찰하면 이후 주가 흐름을 예측해 볼 수 있어 중장기 투자 전략에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다는 것이 줌닷컴측의 설명이다.

줌닷컴_주식
줌닷컴 증권 인터넷 관심도 서비스


실제 증권 인터넷관심도가 급등한 시기에 주가가 큰 폭으로 변화한 여러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최근 주가 상승으로 화제를 모았던 일부 종목은 당시 증권 인터넷관심도도 최고점인 5포인트 가까이 급등했다. 이달 초 신작 온라인 게임 출시에 대한 기대감으로 강세를 보인 소프트맥스는 지난 122~13일 장중 증권 인터넷관심도가 5포인트로 급등하며 2 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다.

한편 웨이브일렉트로, 신라에스지와 같이 주가 변동을 일으킬만한 특별한 이슈가 없었음에도 주가가 급락 또는 급등한 종목들의 증권 인터넷관심도 역시 급등했다. 웨이브일렉트로는 8~9일 장중 증권 인터넷관심도가 5포인트로 급등하며 2 거래일 연속 하한가로 장을 마감했다. 신라에스지의 경우, 1월 23~27일 장중 증권 인터넷관심도가 5포인트로 급등하며 3 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다.

증권 인터넷관심도’는 검색 포털 줌닷컴에서 무료 제공되며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특정 종목을 검색하면 일일에서 3년까지 기간별 그래프에서 증권 인터넷관심도와 주가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그래프에서 증권 인터넷관심도가 높았던 날짜를 클릭하면 해당일의 종목 관련 뉴스를 바로 볼 수 있다. 정보와 시간이 부족한 개미투자자들은 빠른 시간 내 입체적으로 정보를 파악하고 유망 종목을 발굴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

김우승 줌인터넷 부설연구소장은 “최근 주식 시장에서도 핀테크, 빅데이터 열풍이 거세지는 만큼 증권 인터넷관심도를 통해 이용자에게 한층 유익한 정보를 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증권 인터넷관심도는 줌닷컴의 차별화된 빅데이터 분석 기술에 기반을 둔 지표인 만큼 보다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투자 판단의 근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진욱기자 jwkim@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