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김현덕 기자] 영화나 드라마 홍보가 TV에서 유튜브로 넘어가고 있다. 배우나 작품 관련 마케팅이 TV 예능 프로그램 대신 유튜브를 새로운 홍보 플랫폼을 적극 활용되고 있다.

웹예능 토크쇼가 TV 토크쇼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신동엽의 ‘짠한형’ 장도연이 MC를 맡은 ‘살롱드립’ 정재형의 ‘요정재형’ 유재석의 ‘핑계고’ 이영지의 ‘차린 건 쥐뿔도 없지만’ 등이 대표적인 예다. tvN ‘유 퀴즈 온더 블럭’이 각종 작품의 홍보의 장으로 유일하게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유튜브의 성장 배경으로 자유로운 분위기가 꼽힌다. 유튜브는 각종 TV의 제약에서 벗어나 날것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연출되지 않은 자연스러운 모습과 솔직한 대화는 오히려 대중의 공감을 얻는다는 평가다.

반대로 TV 예능은 각종 제약으로 인해 대화 자체가 정제돼 있고, 작가진의 사전 기획과 각본에 따라 짜여진 상황 속에서 유지되기 때문에 연예인의 매력을 한정적으로 보여줄 수밖에 없다는 평가다. 여전히 TV 예능이 확장력이 좋긴 하지만, 장르물 등 타겟이 분명한 작품은 웹예능을 더욱 선호하는 추세다.

한 방송 관계자는 “유튜브는 연예인들이 대중에게 더 자연스럽고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이상적인 공간이다. 이런 모습은 기존 TV에서는 구현하기 어려운 장점”이라고 말했다.

활용할 수 있는 소재 역시 다양하다. 브이로그나 술방 등 다양한 기획으로 배우의 일상을 공개하면서 더 가깝고 소탈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 아울러 분량이 적기 때문에 논란이 있을 법한 장면을 편집하기도 용이하다는 반응이다.

또 다른 방송 관계자는 “특히 유튜브는 논란 가능성을 줄일 수 있는 점에서도 강점이 있다. 편집을 통해 민감한 부분을 제외하거나, 콘텐츠의 방향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연예인들에게 더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덕현 문화평론가는 “주력 매체가 유튜브로 이동하면서 작품 홍보 방식도 크게 변화하고 있다. 과거 방송사가 담당했던 역할을 이제는 유튜브가 대체하고 있다. 특히 연예인들이 운영하는 토크쇼나 친분 있는 채널을 활용한 자연스러운 홍보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의 미디어 환경에서는 기존 방송과 유튜브의 역할이 더 명확히 분리되거나, 방송사가 유튜브의 장점을 더 유연하게 수용하는 방향으로 진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khd9987@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