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김태형기자] 김종국이 미미의 운동 코치를 자처했다.

8일 방송되는 SBS 시사·교양 프로그램 ‘관계자 외 출입금지’에는 ‘나로우주센터 2탄’으로 누리호 발사 전날 주변 섬 주민을 전원 이주 시킨 사연의 전말이 공개된다.

지난 방송에서 김종국, 양세형, 이이경, 그룹 오마이걸 미미가 한국 로켓사의 산증인인 연구원들과 만나 순수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탄생에 얽힌 숨겨진 이야기들을 전해 들었다.

2탄에서는 누리호의 수장인 고정환 나로우주센터 한국형발사체개발사업본부장을 비롯해 발사 과정에 관련된 다양한 관계자들을 만나, 로켓 발사 뒤에 숨겨져 있던 이야기들을 봉인 해제한다.

김종국, 양세형, 이이경, 미미는 고정환 본부장과 함께 나로우주센터 내에서도 최고 등급에 속하는 발사통제지휘소(MDC)를 찾는다. 발사통제지휘소는 로켓 이륙 전부터 발사에 이어 최종 임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모든 것을 통제하는 사령탑이다. 내부는 최첨단 모니터링 시스템을 갖췄다.

4MC는 “영화를 보는 것 같다”라며 “로켓 발사버튼은 어떤 모양인가” “카운트다운을 외치는 분은 센터 내 아나운서냐” 등 어린아이처럼 질문을 쏟아냈다는 후문이다.

고정환 본부장은 “로켓 발사 전날, 가장 가까운 섬인 광도 주민들을 전원 여수로 이주시킨다”라는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할 예정이다. 그는 안전을 강조하며 “로켓이 이 건물 쪽으로 떨어질 수도 있어 건물의 모든 창문에 방폭 필름이 부착돼있다”라고 덧붙였다.

수장이기 때문에 로켓 발사 장면을 가장 명당에서 지켜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하지만 “지금껏 비행하는 모습을 제대로 본 적이 한 번도 없다”라고 밝혔다.

그 밖에도 연구원들이 숙식을 해결하는 기숙사에 이르기까지, 방송을 통해 단 한 번도 공개된 적 없는 나로우주센터의 모습이 공개된다. 김종국은 1층에 있는 헬스장을 발견하고 “장비가 좋다”라며 막간을 이용한 근육 펌핑을 시도해 웃음을 안긴다. 미미의 운동 코치를 봐주던 김종국이 “너는 영재다. 운동을 해야 할 아이다. 조만간 ‘짐종국’에 한 번 나와라”라고 감탄했다는 후문이다.

한편 SBS ‘관계자 외 출입금지’는 목요일 밤 9시에 방송된다.

tha93@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