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서울 김수지기자] 영국(UK) 오피셜 싱글 차트 ‘톱 100’ 에서 타이틀 곡 ‘ON’ 에 이어 수록곡 중 유일하게 진입에 성공한 방탄소년단 지민의 ‘Filter’ 가 3일 발표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 에서는 87위에 진입하고, 빌보드 캐나다 싱글 차트에서는 88위를 차지하며 역시 타이틀 곡 제외 수록곡 중 유일하게 진입에 성공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번 앨범에서 세계 양대 팝 차트로 꼽히는 미국의 빌보드와 영국의 오피셜 차트 그리고 캐나다 빌보드 차트까지 모두 진입에 성공하여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한 솔로곡은 지민의 ‘Filter’ 가 유일하다.
뿐만 아니라 지민의 솔로곡은 뉴질랜드 뮤직차트 핫싱글 10위, 스코틀랜드 싱글 46위, 호주 아리아 펄스에도 8위 등에 오르며 유럽과 오세아니아까지 세계 곳곳 국가들의 음악 차트에 성공적으로 입성해 전 세계적 인기를 증명했다.
방탄소년단 지민의 솔로곡 ‘Filter’는 방탄소년단 ‘MAP OF THE SOUL : 7’ 앰범 발매 직후 타이틀 곡 ‘ON’에 이어 월드와이드 아이튠즈 송 차트 2위를 기록, 전 세계 83개국 아이튠즈 차트에 올랐고 지난 27일 세계 최대 음원 사이트 스포티파이에서 한국인 솔로곡 중 최단 기간 1000만 스트리밍 돌파라는 신기록을 세웠다.
또한 BANGTANTV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 된 ‘Filter’ 공식 영상은 지난 22일 유튜브 월드 와이드 트렌딩 2위, 브라질 2위, 영국 5위, 미국 7위, 한국 8위를 비롯해 독일, 스페인, 러시아, 멕시코 등 28개국 전 세계 유튜브 인기 동영상에 랭크 되었으며 그 조회수 역시 최고 기록을 세우며 현재 1255만뷰로 수록곡 중 유일하게 천만뷰를 돌파했다.
지민이 직접 작사, 작곡 프로듀싱한 곡 ‘친구’ 도 미국 빌보드 싱글 버블링 차트 16위(116위)에 올라 프로듀싱 능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으며 높은 인기를 보였다.
또한 음원 다운로드 수치를 공개한 포브스에 따르면, 빌보드 탑10 베스트 세일링 디지털 싱글즈 음원 판매에서 솔로곡 ‘Filter’ 와 유닛곡 ‘친구’ 가 각각 4위와 6위에 올랐다. 그 두 음원 판매 수치를 합산해 보면 멤버 중 최고의 기록이다.
세계 여러 국가들에게 솔로 파워를 강력하게 입증한 방탄소년단 지민은 이번 앨범에서 성장하는 아티스트로서의 진면목을 보여 주면서 퍼포먼스 천재에서 독보적 보컬리스트를 넘어 재능 넘치는 프로듀서까지 다재다능한 끼와 실력을 펼쳐 전 세계 팬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전 세계 팬들은 지민의 세 번째 솔로곡인 ‘Filter’ 의 수많은 글로벌 차트 소식이 들려오는 것에 #FilteronHOT100UK100, #FilterRuleTheChart 등의 해시태그를 SNS에 공유하며 해시태그 파티 이벤트로 그 기쁨을 나누었다.
전 세계 음악 차트를 석권한 방탄소년단은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 4개 앨범 연속 1위와 타이틀곡 ‘ON’ 은 싱글 차트 4위에 오르면서 역대급 대기록을 세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