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S&B안과 유승열 대표원장
[스포츠서울 김수지기자]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일상생활에 편리함과 효율성이 증가하였다. 그러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장소를 불문하고 스마트폰에 시선을 고정해 눈의 피로감, 시력 저하의 문제가 될 수 있다.
이에 라식, 라섹 보다 고급화된 시력교정술로 플랩이 불필요하고 통증을 최소화한 스마일라식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스마일라식은 각막 상피를 벗겨내거나(라섹), 각막 절편을 만들지(라식)않고, 2~4mm 최소 절개만을 통해 각막 실질을 분리하는 방법으로 안정성을 강화하고 빠른 회복 기간으로 부작용이 적다. 또한 수술 후, 외부 충격에 강하며, 안구건조증 발생률이 낮다.
스마일 라식, 라식, 라섹 장점 비교 ㅣ자료제공 압구정S&B안과
압구정S&B(에스앤비)안과 유승열 대표원장은 “스마일라식은 수술 후 바로 다음 날 운동, 샤워, 가벼운 화장이 가능해 시간이 없는 바쁜 현대인들은 물론 야외활동이 많은 운동선수, 군인 등에 좋은 시력교정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또한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는 최소 절개로 안구건조증에 의한 불편이 생기지 않는다. 더불어 각막 실질을 태우는 방식이 아닌 각막 실질을 분리하는 방식을 택해 기존의 시력교정술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막 혼탁이나 근시 재발의 합병증을 줄였다.
스마일라식은 교정이 필요한 각막실질을 정교하게 분리하기 때문에 기존 시력교정술이 불가능한 고도근시 환자도 시력교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고급화된 시력교정술이라고 해서 주의사항이 없는 것은 아니다. 안구에 관련된 수술이다 보니 수술 전 정확한 정밀검사를 통해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수술 방법을 찾아야 한다.
시력검사와 각막 두께, 안압 등 기본검진뿐만 아니라 각막 지형도, 원추각막, 시신경 등의 특수검사까지 진행하며 눈 상태를 확인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압구정S&B(에스앤비)안과 유승열 대표원장은 “스마일라식이 기존 교정 수술보다 안전성을 높여 부작용을 최소화한 수술이라고 해도, 의료진의 경험과 실력이 수술 결과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이 때문에 사전에 의료진의 경력 등을 꼼꼼히 살핀 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