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 김태형기자] 비상 대비 용품들에 관심이 높아지는 현재, 실제 북한 미사일 발사 시 생존 요령은 어떨까.

2일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은 김종도 생존 전문가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앞서 지난달 31일 오전 6시경 서울시로부터 “서울지역에 경계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위급 재난 문자가 발송됐다. 이와 함께 경계경보 사이렌 소리가 울려 퍼져 국민들을 혼란에 빠뜨렸다.

이후 행정안전부로부터 “서울특별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임을 알려드림”이라는 문자가 도착하며 일단락됐다. 정부는 긴급 경위 파악에 나섰다. 국민 대다수는 무엇을 챙겨서 어디로 대피할지 몰라 혼란스러웠다는 반응이다.

김종도 생존 전문가는 “이런 문자를 받았다고 하면 라디오나 스마트폰으로 다시 한 번 정확한 정보를 체크를 해야 한다. 문자만 보고 대응하기에는 매우 부족했기 때문이다. 오히려 패닉에 빠질 수 있는 요소가 많다”라며 “신뢰도가 높고 실질적인 대피 정보가 담긴 경보 발신이 중요하다”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사건 당일에는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가 마비돼 스마트폰으로 정보를 확인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에 김 전문가는 “라디오를 수신하거나 다른 분들과 정보를 다시 한 번 맞춰 실제 상황이 뭔지를 파악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그는 “경보가 정확한 소스에서 나온 것이라고 하면 대피소로 빨리 이동해야 한다. 만약 미사일이라고 하면 당연히 북한은 핵미사일을 먼저 쏠 가능성이 높다. 통상 100km 정도 서울에서 떨어진 황해북도 신계군에서 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를 하고 있는데 그때 미사일을 쏠 경우에는 거의 3분 30초 만에 서울에 도착할 것으로 파악된다. 어떤 발사 징후까지 포함한다고 하면 한 5분 정도의 대피 시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5분 내에 대피소로 이동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전했다.

또한 “정부 차원에서 안내하고 있는 홈페이지나 행안부에서 만들었던 애플리케이션에는 대피소가 소개돼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활에서 볼 수 있는 지하시설 또는 아파트 주차장인데, 대피를 하더라도 실용적인 부분에서 얼마나 검증됐는가는 의문이 따를 수밖에 없다”라며 “정부는 단순히 대피소를 안내하는 것을 넘어서 각 대피소의 기능적인 부분을 보완하는 것도 지금부터 준비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정부 인증’ 마크가 붙어 있는 대피소의 경우 “막상 가보면 관리가 안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정부와 지자체가 구조적으로나 기능적으로나 환경적으로 그것이 기능을 할 수 있는지 지금부터라도 관리가 들어가야 하고 등급을 매길 필요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무엇을 챙겨야 하는가란 질문에 “생존배낭을 미리 싸두는 것이 필요하다. 공격이 시작됐을 경우 우리가 대피할 시간은 생각보다 너무 짧다. 제일 중요한 우선 요소는 체온 유지 부분, 두 번째는 응급 처치, 세 번째는 식수, 네 번째는 통신 유지, 다섯 번째는 식량, 여섯 번째는 위생적인 부분, 일곱 번째는 나머지 도구적인 요소”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는 “체온 유지의 경우 은박 담요, 핫 팩, 여벌의 옷, 우비 등이 좋다. 응급 처치의 경우 소독약 외상 중심으로 소염, 진통제, 감기약 등이다. 식수는 기본적으로 생수, 분할해서 보관 관리가 가능한 작은 용기다. 통신의 경우 스마트폰 자체가 중요한 생존 장비가 되기 때문에 보조 배터리라든가 충전할 수 있는 케이블을 따로 챙기면 좋다”라고 전했다.

그는 “가방의 크기를 설정하고 물품을 꾸리는 것보다는 3일에서 일주일 정도 외부에 도움이 없더라도 버텨낼 수 있는 효과적인 물품인가를 먼저 검증하고, 그런 물품들을 선별하고 난 후에 그걸 담을 수 있는 배낭을 선택하는 게 맞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가족 구성원이 함께 생존배낭을 쌀 경우 “무조건 똑같은 물품을 동일하게 꾸려서 같이 나누는 것보다 기본적인 체온 유지 물품들을 먼저 챙기고 그다음에 각 구성원의 특성을 고려해서 조금씩 특화해 두는 게 좋다”라고 전했다.

tha93@sportsseoul.com